영등포구, 구민 인권지킴이 30명 뽑는다
상태바
영등포구, 구민 인권지킴이 30명 뽑는다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9.12.1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에 관심 있는 구민…인권침해․보호 모니터링, 인권정책 제안 및 네크워크 구성 등 활동
영등포구가 이달 20일까지 ‘영등포구 구민인권지킴이단’을 모집한다. 교육 모습. 사진=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이달 20일까지 ‘영등포구 구민인권지킴이단’을 모집한다. 교육 모습. 사진=영등포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인권정책 수립에 구민의 참여와 의견 반영을 위해 이달 20일까지 ‘영등포구 구민인권지킴이단’을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구민인권지킴이단은 30여 명으로 구성되고, 내년 1월부터 1년 동안 단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인권학습동아리 운영 △인권교육 참여 △우리 동네 인권모니터링 △인권정책 제안 △인권 네트워크 구성 등이다.

 지킴이단 활동이 시작되는 2020년 상반기에는 인권교육과 동아리 활동 등 인권 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활동을 주로 하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인권 모니터링에 나선다.

 ‘인권 모니터링’은 지역 내 점검 분야를 선정해 해당 전문가와 함께 현장을 방문, 출입구․계단 등 제반시설의 인권 침해 사항을 점검하는 활동이다. 점검 결과는 해당부서에 통보되고, 부서는 자체 검토 후 개선 등 사후조치를 하게 된다.

 올해는 4개 구립도서관과 지역 내 교통사고 다발구역 6개 구간 보행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해 도서관 13건, 보행환경 12건의 개선 요구 사항을 전달, 시정 조치 중에 있다.

 인권지킴이단으로 활동하고 싶은 구민은 구 홈페이지(www.ydp.go.kr) 또는 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 (xian0207@ydp.go.kr)이나 팩스(02-2670-3575), 감사담당관 조사인권팀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구는 인권에 대한 이해도, 인권활동 경력, 동별, 성별, 연령별, 관심분야별 다양성을 고려한 자체 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선정하고, 내년 1월 중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영등포구 인권지킴이 양성과정 수료생 또는 영등포구 주민인권학교 2기 이상 수료생에게는 선발 시 혜택이 주어진다.

 채현일 구청장은 “구민인권지킴이단 활동은 일상 속 인권 침해 사항을 주민이 스스로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라며 “지역사회 인권의식 전파와 인권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구민 여러분들의 많은 신청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