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핵실험, 12일·18일 가능성”
상태바
김성환 “핵실험, 12일·18일 가능성”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2.0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의 제3차 핵실험 시기와 관련해 “미국의 중요 행사 때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김 장관은 4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미국을 겨냥한 성명서를 발표한데다 과거 1·2차 핵실험의 경우에도 미국의 콜럼버스 데이(2006년 10월 9일)와 미국의 메모리얼 대회(2009년 5월 25일)에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이런 점에서 미국 대통령이 새해 국정운영 방침을 담은 연두교서를 발표하는 2월 12일, 미국 대통령의 날인 2월 18일 등을 유추해 볼 수 있다”며 “또한 김정일의 생일인 2월 16일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3차 핵실험이 현실화될 경우 국제사회의 제재조치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통해 유추하면 금융제재, 의심화물선박에 대한 검색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소개했다.

이날 류우익 통일부 장관도 이 자리에서 3차 핵실험 예상시점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놓고 검토하지만 날짜를 적시해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류 장관은 또 “북한이 핵 실용화에 가까이 갈수록 국제사회로부터 강한 제재를 받게 되고, 한정된 자원을 핵개발에 투입함으로써 북한의 민생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핵실험이 고농축 우라늄(HEU) 프로그램의 일환이라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이 몇 개의 핵무기를 만들 정도의 HEU를 갖고 있다고 보느냐”는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질문에 구체적 답변을 자제하면서도 “몇 개의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류 장관은 “북한의 3차 핵실험이 ‘김씨 왕조’의 몰락을 재촉할 것이라는 판단도 있다”는 윤 의원의 추가 질문에 “핵실험을 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더 어려운 여건에 처할 것이므로 가능성을 열어놓는 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핵무기 개발 또는 실용화에 가까이 갈수록 국제사회로부터 더 강한 제재를 받을 것이라는 점, 한정된 자원을 핵개발에 투입함으로써 북한의 민생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며 “그 이후 정치적 상황 전개는 추측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