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中 창저우 배터리 공장 준공…‘딥체인지’ 전략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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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中 창저우 배터리 공장 준공…‘딥체인지’ 전략 성과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12.05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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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0GWh 생산능력 확보, 글로벌 Top 3 진입 향한 포석
SK이노베이션 첫 글로벌 배터리 셀 생산기지 BEST 준공
내년 초부터 연산 7.5GWh 규모 전기차 배터리 양산‧공급 시작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첫 거점인 중국 BEST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SK이노 제공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첫 거점인 중국 BEST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SK이노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중국과 생산적 협력을 통한 공동 성장을 꾀하는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이 첫 결실을 맺었다.

SK이노베이션은 5일 베이징자동차 및 베이징전공과 합작해 중국 장쑤성 창저우시 금탄경제개발구에 건설한 배터리 셀 공장 ‘BEST(北电爱思 特(江苏)科技有限公司)’의 준공식을 가졌다.

BEST는 SK이노베이션의 차세대 성장 사업인 배터리 사업에서 중국 내 톱클래스 플레이어들과 합작으로 현지에 생산 공장을 건설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의 첫 글로벌 배터리 셀 생산 거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그동안 추진해 온 딥체인지 전략의 유의미한 성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창심동력(创芯动力)‧계신이정(启新锂程)’, ‘동력배터리의 핵심을 발명하고 리튬배터리의 새로운 길을 열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중국 전통 경극 공연으로 시작해 합작사 대표와 창저우시 시장 등의 축사, 사자춤 공연, 준공 커팅식 순서로 진행됐다.

베이징자동차 쉬허이 동사장은 축사를 통해 “3사가 가진 역량을 모아 설립한 BEST는 중국 배터리 산업에 큰 성과”라며, “BEST는 세계 신에너지 시장을 선도하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 큰 활력이 될 것이며, 나아가 사회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이날 행사를 축하했다.

베이징전공 왕옌 동사장은 “BEST는 3사의 전략적인 협력의 결과물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배터리 업계 역사에 대표적인 이벤트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BEST는 중국 신에너지 산업의 기지가 될 것이며 신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이날 준공식의 의미와 향후 합작 세 회사간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했다.

BEST 공장은 약 5만평(16.8만㎡) 부지에 전극라인 2개, 조립라인 4개, 화성라인 4개의 전기차 연산 약 15만대 분량인 7.5GWh 규모로 건설됐다. SK이노베이션은 서산 배터리공장 4.7GWh를 포함해 전기차 연산 약 25만대에 공급 가능한 약 12.2GWh 생산능력을 갖췄다.

헝가리 코마롬 공장이 완공되면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생산 능력은 19.7GWh로 확대된다. SK이노베이션의 목표인 ‘2025년 100GWh 생산 능력을 갖춘 글로벌 Top 3 전기차 배터리 회사로의 도약’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될 전망이다.

BEST는 SK이노베이션의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배터리 생산기술과 서산 2공장에 적용된 스마트팩토리에 기반한 최첨단 시설로 건설됐다. 이 공장에서는 세계 최초로 NCM622 배터리, NCM811 배터리를 상업화한 SK이노베이션의 기술력이 반영된 삼원계 배터리(NCM 배터리)를 생산한다. BEST에서 생산된 배터리는 2020년 초부터 본격 공급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3년 총 10억위안(한화 약 1680억원)을 투자해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JV) ‘BESK’를 설립했다. 이 합작법인은 베이징에 위치한 공장에 배터리 팩 제조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에 준공한 BEST는 BESK의 100% 자회사로 SK이노베이션이 49%, 베이징자동차와 베이징전공이 51%의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SK이노베이션의 딥체인지에 기반한 배터리 사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첫 발을 내딛은 매우 의미 있는 공장 준공”이라며,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를 키울 뿐 아니라, 향후 중국의 전기차 및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산업과 공동 발전을 위해 다양한 협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 공장은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을 마친 2020년 초부터 본격적인 양산 및 공급에 들어가며, 생산된 배터리는 베이징자동차 외 중국에 거점을 두고 있는 다수 전기차 업체에 공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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