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도 안받고 떠난 송병기 기자회견...갈수록 커지는 靑선거개입 의혹
상태바
질문도 안받고 떠난 송병기 기자회견...갈수록 커지는 靑선거개입 의혹
  • 김정인 기자
  • 승인 2019.12.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 알려진 내용 이야기한 것 불과" 주장하고 사라져
한국당, 조국·백원우·이광철·송철호·송병기 등 고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제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송 부시장은 청와대에 최초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제보한 인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제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송 부시장은 청와대에 최초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제보한 인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최초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시장선거를 염두에 두고 제보했다는 건 제 양심을 걸고 사실이 아니다"며 공식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앞선 청와대의 입장 표명과는 다른 송 부시장의 주장과 기자회견 후 질문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나는 모습에 오히려 의혹만 증폭된 상황이다.

송 부시장은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선거를 염두에 두고 제보했다는 건 제 양심을 걸고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점과 내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2017년 하반기 쯤으로 기억되며, 총리실 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던 중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누다가 시중에 떠도는 김 전 시장 측근비리가 언론과 시중에 많이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 중심으로 얘기를 나눴다"고 했다. SNS를 통해 제보를 받았다는 청와대 주장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다.

송 부 시장은 이어 대화 내용에 대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은 이미 2016년부터 건설업자 김모 씨가 북구 한 아파트 시행과 관련하여 수차례 울산시청과 울산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었고, 수사상황이 언론을 통하여 울산시민 대부분에게 다 알려져 있는 상태였다"며 "제가 이야기한 내용 또한 일반화된 내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을 밝힌다"고 했다.

송 부 시장은 청와대 행정관과의 접촉 경위와 관련해서는 "청와대 행정관이라고 밝힌 A씨와는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 알게 됐고, 당시 총리실 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었으며, 가끔씩 친구들과 함께 만난 적이 있었고 통화도 간헐적으로 한두 번 하는 사이였다"며 "분명하게 밝히는 것은,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사건을 제보했다는 일부 주장은 제 양심을 걸고 단연코 사실이 아님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캠핑장에서 만나 알게됐다는 청와대 주장과 역시 다른 내용이다. 그런데도 그는 "저는 저의 이런 행위에 대해 추호의 후회나 거리낌이 없으며 그 어떤 악의적인 여론 왜곡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다만 왜곡된 여론 때문에 불안해하는 공무원과 시민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고 했다.

송 부시장의 기자회견에 앞서 청와대가 먼저 해명에 나선바 있다. 이날 오전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송 부시장이 전날 언론에 '정부 측에서 먼저 정보를 요구했다'는 취지로 밝힌 데 대해 "청와대는 수사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누군가를 수사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누구의 말이 참말인지는 수사기관이 밝혀낼 것"이라고만 했다. 진위 여부도 확신하지 못하면서 전날 브리핑에 나선 것이다. 그는 또 어떤 식으로 조사했는지 묻는 질문에도 자신은 잘 모른다는 취지로 답했다. 

이런 해명이 문제가 되자 오후에는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직접 나섰다. 그는 제보자 은폐 의혹 등 자체 조사 결과 논란과 관련해 "청와대는 내부 조사를 진행해 제보자가 누구인지 본인의 동의 없이 밝혀선 안 되고 불법이 될 수도 있다"며 "그런데도 청와대가 어제 발표에서 제보자의 신원을 밝히지 않았다는 일부 언론은 하명수사라고 계속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송 부시장을 조사했는지에 대해서는 "접촉해서 조사하지 않았다"고 했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등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