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휴대폰이 文정권 스모킹건” vs 靑 “유족이 유품 빨리 달라했다”
상태바
한국 “휴대폰이 文정권 스모킹건” vs 靑 “유족이 유품 빨리 달라했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12.0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민정비서관실 특감반원 휴대폰 정국 중심에
한국당 '3대 친문농단 게이트' 국조 요구서 제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3일 청와대 김조원 민정수석이 사망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인 A검찰수사관의 빈소를 찾은 자리에서 유족들이 원한다며 검찰을 향해 휴대전화를 포함한 유품을 빨리 돌려주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발신했다. 검찰은 전날 이례적으로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해 이 휴대전화를 압수, 포렌식을 진행 중이다. 이 휴대전화에는 특감반원의 사망원인을 밝혀줄 단서가 담겨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망원인을 두고 자유한국당에서는 청와대의 압력설을,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에서는 검찰 압력설을 주장하고 있다. 사망원인이 어느 쪽이냐에 따라 메가톤급 파장이 예상되는 상황. 이 휴대전화를 두고 검찰과 경찰은 물론이고 여야 간 신경전이 치열하다. 한국당이 "정권 치부의 스모킹건"이라고 지목한 가운데 민주당은 검경 합동 포렌식을 요구, 실제 이날 검찰 포렌식에 경찰이 참여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A수사관의 빈소를 방문해 애도를 표했다. 조문 후 김 수석은 "그는 대단히 성실하게 본인의 의무를 수행한 공무원이었다. 그분의 명예와 공무원으로서의 훌륭했던 점을 기억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고인이 남긴 유품을 빨리 돌려받았으면 좋겠다는 유족들의 부탁을 받았다"고 전했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이날 별도로 빈소로 찾아 자신의 부하였던 A수사관 유족을 위로했다. 그는 침통한 표정을 지은 채 의혹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빈소를 떠났다. 

김 수석이 언급한 유품 중에는 휴대전화도 포함돼 있다. 이날 검찰과 경찰은 함께 휴대전화에 대한 포렌식 작업을 벌였다. 검찰의 압수수색 뒤 경찰이 검찰에 포렌식 과정에 참여하겠다고 공식 요청했고, 검찰이 이를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교롭게도 이날 오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과 경찰이 휴대전화를 함께 검증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에서는 검찰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증거를 은폐할 수 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A수사관의 휴대전화에 정권의 비리를 밝혀줄 치명적인 증거가 남아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백원우 별동대(특감반) 수사관이 '내 휴대폰을 초기화하지 말아달라'고 했다"며 "휴대전화가 문재인 정권 치부의 스모킹 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사망 경위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서자 청와대가 도둑이 제 발 저린 듯 난리"라고 했다. 한편 이날 오후 한국당은 자신들이 '3대 친문농단 게이트'로 규정한 사건들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조사대상은 경찰이 청와대의 하명 수사로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선거농단',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했다는 '감찰농단', 그리고 우리들병원 특혜대출에 친문 핵심인사들이 연루됐다는 '금융농단' 등이다. 국조 요구서에는 한국당 의원 108명 전원은 물론이고 바른미래당 의원 17명도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