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진의 마법 통했다…‘리니지2M’, 새롭게 정상 우뚝
상태바
김택진의 마법 통했다…‘리니지2M’, 새롭게 정상 우뚝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12.03 14: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7일 출시 이후 4일 만에 기록…2년5개월간 정상 차지한 리니지M 제쳐
김택진 CCO “향후 몇 년간 기술적으로 리니지2M을 따라 올 수 있는 게임 없을 것”
지난 9월 열린 ‘리니지2M' 미디어 쇼케이스 ‘세컨드 임팩트’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겸 최고창의력책임자(COO)가 리니지2M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엔씨소프트 제공
지난 9월 열린 ‘리니지2M' 미디어 쇼케이스 ‘세컨드 임팩트’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겸 최고창의력책임자(CCO)가 리니지2M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엔씨소프트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신작 ‘리니지2M’이 ‘리니지M’을 제치고 정상을 차지했다. 지난 2년5개월간 정상을 굳건히 지키던 리니지M은 동생에게 자리를 내줬다.

리니지2M은 지난 1일 오전 기준 구글플레이 게임부문 매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27일 출시된 지 나흘 만이다. 이미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 직후 1위를 차지했다.

리니지M은 출시 직후인 2017년 6월 23일부터 양대 앱 마켓에서 매출 순위 1위를 유지해왔다. 특히 국내 시장 점유율 약 80%를 차지하는 구글 플레이서 1위를 오른 후 2년5개월 동안 한번도 자리를 내준 적이 없었다.

리니지2M의 성공은 예견된 일이었다. 리니지2M은 출시에 앞서 진행 중인 사전 예약, 사전 캐릭터 생성 등에서 리니지M이 보유하던 모든 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특히 리니지2M은 현재 700만건 이상의 사전 예약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미 국내 최다 사전 예약 기록이다. 출시까지 아직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리니지M은 최종 550만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사전 캐릭터 생성에서 리니지2M이 앞섰다. 두 게임은 동일한 규모의 서버를 마련해 사전 캐릭터 생성을 시작했다. 최초 오픈한 100개 서버가 마감되기까지 리니지M은 8일이 걸렸으나, 리니지2M은 단 2시간 만에 달성했다.

그간 리니지M의 성과는 다른 게임들을 압도한다. 리니지M은 출시 후 7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및 인기 게임 1위에 올랐으며, 이틀 만에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및 인기 게임 순위 정상도 석권했다. 서비스 첫날 접속 계정 수 210만, 하루 매출 107억원을 기록했으며, 12일 만에 누적 가입 계정 700만, 일 매출 130억원을 달성했다. 모두 국내 모바일 게임 사상 최고 기록이다.

리니지2M의 대표 이미지. 사진=엔씨소프트 제공
리니지2M의 대표 이미지. 사진=엔씨소프트 제공

리니지2M은 한 단계 진화한 2019년의 리니지2를 지향하고 있다. 엔씨는 수많은 리니지2의 오랜 팬들은 물론 아직 리니지2를 경험하지 못한 잠재적 이용자까지 만족시키기 위해 리니지2의 핵심 재미 요소를 모바일로 완벽하게 재해석했다고 밝혔다.

특히 클래스와 장비를 빼놓을 수 없다. 리니지2M은 원작의 주요 클래스를 모두 구현해 독창성을 계승하는 동시에, ‘오브(Orb, 구체)’를 무기로 사용하는 새로운 클래스도 마련했다. 또 성장 시스템을 단순화해 플레이의 편의성을 높였다. 5개의 종족과, 6개의 무기 중 하나씩을 선택해 1차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고, 캐릭터의 성장에 따라 선택한 종족과 무기에 맞춰 순차적으로 전직이 가능하다.

또한 크로스플랫폼 ‘퍼플’을 이용하면 PC와 모바일을 넘나드는 심리스(끊김없는) 경험이 가능한 점도 강점이다. 엔씨는 리니지2M 출시와 함께 퍼플 서비스를 개시했다. 리니지2M부터 엔씨의 게임들은 퍼플을 통해 PC와 모바일을 넘나들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리니지2M의 정상 차지로 한동안 리니지 IP(지식재산권) 저력은 계속될 전망이다.

앞서 엔씨는 리니지2M 성공에 자신감을 나타낸 바 있다. 김택진 엔씨 대표 겸 최고창의력책임자(CCO)는 리니지2M을 소개하며 “리니지2M은 더 이상 따라올 수 없는 그런 게임을 만들고자 했다”며 “향후 몇 년간은 기술적으로 리니지2M을 따라 올 수 있는 게임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아지멍멍 2019-12-03 17:43:52
게임하면서 1위 먹을거라 생각했는데 예상대로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