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회장 “혁신기업 육성 통해 새 시장 발굴해야”
상태바
윤종규 회장 “혁신기업 육성 통해 새 시장 발굴해야”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9.12.0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혁신금융협의회 제 3차 회의 개최…핵심추진과제 102% 달성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KB금융그룹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KB금융그룹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며 “혁신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다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자”고 강조했다.

KB금융은 윤 회장이 지난달 29일 창업·벤처·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혁신금융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내년도 추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개최한 ‘KB혁신금융협의회 제3차 회의’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3일 밝혔다.

KB혁신금융협의회는 윤 회장을 의장으로 허인 KB국민은행장과 KB증권, KB인베스트먼트 등 혁신기업 지원과 관련된 계열사 사장 및 임원 등 총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혁신금융 추진과 관련된 그룹차원의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혁신기업 여신지원 강화 △혁신성장 투자 확대 △창업지원 및 일자리 창출 △Start-up 육성 및 금융연계 플랫폼 혁신이라는 ‘4대 아젠다’를 중심으로 올해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2020년 추진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KB금융의 지난달 말 기준 혁신금융 추진현황은 20개의 핵심추진과제 평균 진도율이 102%를 달성하는 등 연간 목표를 조기 달성하며 순항 중이다. 대표적으로 혁신성장 투자확대 부분에서 KB증권의 혁신기업 펀드 조성(3916억원), KB인베스트먼트의 벤처펀드 결성(2943억원, 연도말 기준 3943억원 예상), 그룹 차원의 사회투자펀드 조성(150억원) 등 혁신기업 지원을 위해 7000억원의 펀드를 조성했다.

KB금융은 자영업자의 창업 활성화에 있어 기존의 틀을 깬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KB소호컨설팅센터’의 추가 개소를 통해 전국적인 자영업 컨설팅체계를 구축했다. 서울 5개, 광역시 5개, 수도권 2개 등이다. 이를 통해 지난달 말까지 1448건의 컨설팅을 지원했다. 또한 실질적인 컨설팅 제공을 위한 ‘찾아가는 교육지원 프로그램’ 확대 운영, ‘창업아카데미’ 확대,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1일 과정 교육프로그램 ‘One Day Class’ 신설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일자리 창출에서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취업박람회인 ‘KB굿잡’의 개최 확대(기존 연간 1~2회 → 2019년 5회)를 통해 올해 한 해 동안 3400여건의 일자리를 지원했다. 특히 6개 회사의 경우 100명 이상을 채용하는 등 ‘KB굿잡’이 일자리 연결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앞으로도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인 ‘KB굿잡 아카데미’, ‘KB굿잡 취업학교’ 등 실질적으로 구직자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