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문 "盧는 전혀 모르는 일…국민께 죄송"
상태바
정상문 "盧는 전혀 모르는 일…국민께 죄송"
  • 정치부
  • 승인 2009.04.2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노 전 대통령과 연관성 찾지 못했다"

[매일일보] 참여정부 때 대통령 특수활동비 12억5000만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구속된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21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밝혔다.

정 전 비서관은 이날 구속영장이 발부된 후 오후 11시30분께 서울구치소로 이동하기 위해 검찰청사를 나서면서 "국민께 죄송하고, 노 전 대통령에게도 죄송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에 앞서 이날 서울중앙지법 321호 법정에서 진행된 영장실질 심사 때도 이같이 밝히고 "노 전 대통령 퇴임 뒤를 위해 준비한 돈"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에 따르면 정 전 비서관은 노 전 대통령 재임 후반기인 2005∼2007년 6차례에 걸쳐 대통령의 특수활동비 12억5000만원을 빼돌려 지인 최모씨 등 2명 명의의 계좌에 보관했다.

그는 박 회장이 2006년 8월 건넨 3억원도 이 계좌에 함께 보관했으며, 그간 수차례 현금을 양도성예금증서(CD)로 바꾸고, 이를 다시 현금화하는 등 복잡한 돈세탁 과정을 거쳤다.

검찰은 그러나 "노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은 아직 찾지 못했다"면서도 공금 횡령 과정이 노 전 대통령의 묵인 하에 이뤄졌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주변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이를 위해 참여정부 때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에 근무한 경리직원들을 불러 횡령 과정에 가담했는지 등을 조사했고, 명의를 빌려준 최씨 등도 소환해 경위 등을 캐물었다.

◇ 대통령 특수활동비 빼돌려 비자금 조성 =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대통령 특수활동비를 횡령해 조성한 비자금 12억여원과 노무현 전 대통령 간 연관성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정 전 비서관은 재임 중 박연차 회장에게 3억원의 뇌물을 받고 대통령 특수활봉비 12억여원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 차명계좌에 보관해 온 혐의를 받고 있다.

청와대의 한 해 예산은 700억원 정도로, 이 가운데 100억∼200억원 가량이 특수활동비와 업무추진비 등의 명목으로 편성된다. 정 전 비서관은 이중 특수활동비를 주로 빼돌린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활동비는 구체적인 영수증을 첨부하지 않더라도 수령자 서명만 있으면 사용이 가능해 이른바 '묻지마 예산'으로 불리기도 했다. '횡령'하기가 다른 공금보다는 수월한 셈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 참여정부 때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에 근무한 경리직원 1∼2명을 불러 조사했으며, 이날도 정 전 비서관에게 차명계좌 명의를 빌려준 지인 2∼3명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아울러 정 전 비서관이 이자를 제외하고는 원금을 거의 손을 대지 않은 등을 들어 이 돈이 노 전 대통령의 몫이라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연관성을 찾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