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명수사·감찰무마 의혹 백원우 반격카드도 '정치검찰 프레임'
상태바
하명수사·감찰무마 의혹 백원우 반격카드도 '정치검찰 프레임'
  • 박지민 기자
  • 승인 2019.11.2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장 측근 첩보 조국에 보고 없이 단순처리 주장
靑이 경찰 수사상황 보고 받았다는 의혹도 전면 부인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감찰무마 의혹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 논란의 중심에 선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정치검찰 프레임'으로 반격에 나섰다. 지난 조국 사태 와중에 여권이 택한 전략과 일맥상통한다. 

백 부원장은 28일 오전 '오해와 추측이 난무하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자 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냈다. 청와대 민정비서관 시절 김 전 울산시장 관련 첩보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다. 입장문의 골자를 추리면, 해당 첩보는 일반 공무원과 관련된 비리 제보가 아닌 까닭에 민정비서실로 접수됐으나 중요한 사안도 정치적 사안도 아니라,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반부패비서관실로 넘어갔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자신이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단순 이첩 사안에 불과했으며,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될 감도 아니었다고 했다. 특히 그는 "관련 제보를 단순 이첩한 이후 그 사건의 처리와 관련한 후속조치에 대해 전달받거나 보고받은 바 조차 없다"고 했다. 울산경찰로부터 수사상황을 보고받았다는 의혹을 부인한 것.

백 부원장은 "없는 의혹을 만들어 논란을 벌일 것이 아니라,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이첩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거나 "검찰은 경찰의 유죄 판단이 잘못된 것이라는 근거를 밝히면 의혹이 해소될 것"이라며 오히려 검찰을 향해 음모론을 제기했다. 그는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사건으로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이 고발된 것은 벌써 1년 전이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 1년 간 단 한차례의 참고인 피의자 조사도 하지 않고 있었다"며 "황 청장의 총선출마, 그리고 조 전 수석의 사건이 불거진 이후 돌연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하여 이제야 수사하는 이유에 대해 여러가지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초 첩보 이첩과정과 최초 수사가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어떤 수사나 조사도 하지 않았던 사안을 지금 이 시점에 꺼내들고 엉뚱한 사람들을 겨냥하는 것이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들 뿐"이라고 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혐의자들의 소환 불응에 따른 지연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앞서 백 부원장은 김 전 울산시장에 대해 하명수사를 하도록 경찰에 넘겼다는 의혹과 동시에 유 전 부시장의 비위를 감찰하고도 무마하는 과정에서 일익을 담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이 발부되면서 당시 금융위에 유 전 부시장의 감찰내용을 보고한 백 부원장과 당시 반부패 산하 특감반의 최종결재권을 쥐고 있던 조 전 수석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