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무역·4차산업혁명 도전에 한·아세안 파트너십 전면 격상
상태바
보호무역·4차산업혁명 도전에 한·아세안 파트너십 전면 격상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1.2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연대와 협력만이 도전 이겨낼 수 있다"
공동언론발표 통해 양자간 '3대 미래 청사진' 제시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부산 벡스코 콘벤션홀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뒤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부산 벡스코 콘벤션홀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뒤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보호무역주의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도전에 맞서 파트너십을 전면 격상하는 데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아세안을 향해 "협력과 연대만이 도전들을 이겨낼 수 있다"고 외쳤다. 

▮"연대로 보호무역주의 극복"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우리는 보호무역주의와 초국경범죄, 4차 산업혁명 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가져올 미래를 우리는 다 알지 못한다"며 "우리의 협력과 연대만이 그 도전들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협력과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다가올 30년, 지금보다 더 단단한 관계를 만들어 평화를 향해 동행하고, 모두를 위해 번영하는 상생의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며 "21세기는 아시아의 시대"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연, 사람, 국가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포용하는 아시아의 정신은 아시아가 전 세계에 제시하는 지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30년간 한국과 아세안 간 교역이 20배, 투자는 70배, 인적교류가 40배 이상 늘어난 사실을 언급하며 "우리는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친구가 되었다"고도 했다. 

이 같은 메시지는 이날 회의에서 채택된 '평화·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비전'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에도 반영됐다. 특히 공동비전에는 '역내 교역과 투자를 활성화하고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한다'는 문구가 담겼다. 청와대는 이번 특별정상회의에 대해 "신남방정책을 중간 결산하고 지속가능한 협력 기반을 공고히 해 한·아세안 파트너십을 전면적으로 격상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세션1 도중 남북 관계 개선에 따른 평화경제를 외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사람 중심의 포용, 혁신, 무역, 평화공동체를 향한 여정에 아세안과 동행하고자 한다"며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오면 아시아 경제가 대륙과 해양, 종과 횡으로 연결될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경제협력이 역내 평화를 더욱 굳건하게 하는 '평화경제'의 선순환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교류·자유무역·평화 공동체 청사진 발표

문 대통령은 이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마친 뒤 공개한 공동언론발표문에서 아세안과 △인적·문화적 교류 확대 △자유무역을 바탕으로 한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라는 3대 미래 청사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와 관련해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는 자유무역이 공동번영의 길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한·아세안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협정문 타결을 환영하고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을 토대로 자유무역을 지켜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이는 공동비전 성명에서의 '보호무역 배격'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미중 무역갈등으로 상징되는 보호무역주의에 맞서 자유무역을 수호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과 아세안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해서는 아세안의 연계성 증진이 필수"라며 "우리는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 2025'의 이행을 위해 인프라, 스마트시티, 금융, 환경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