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변혁' 유승민·오신환 포함 15명 전원 징계 착수
상태바
바른미래, '변혁' 유승민·오신환 포함 15명 전원 징계 착수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11.2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법 처리 앞두고 오신환 원내대표서 끌어내리기
오신환 "당에서 제명 당하지 않으면 원내대표 유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바른미래당이 당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전 대표인 유승민 의원과 현 대표인 오신환 의원을 포함, 변혁 소속 의원 전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변혁 활동 자체가 해당행위라는 이유에서다. 이를 두고 선거법 개정안 본회의 처리에 앞서 손학규 당대표가 오 의원을 당 원내대표직에서 끌어내리려는 의도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오 의원은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다. 

26일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22일 회의를 통해 변혁 대표를 맡은 오 의원과 유승민·권은희·유의동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윤리위는 이들의 소명 절차를 거친 후 다음달 1일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이들 외에 정병국·이혜훈·지상욱 등 변혁 참가 의원 11명과 김철근 변혁 대변인도 징계위에 회부, 총 15명 변혁 전원이 징계 대상에 올랐다. 우선 윤리위는 소명절차에 필요한 시간 등을 고려해 유승민·오신환·권은희·유의동 의원에 대해 징계 개시결정을 했고 나머지 변혁 소속 의원들을 차례로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오 의원은 당의 원내대표로서 탈당을 전제로 신당 창당을 준비하는 모임의 대표를 맡은 것이 해당 행위에 해당한다는 제소가 있었다”며 “다른 의원들의 변혁 참여도 해당 행위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당권파 측은 오 의원이 당원권 정지·당직박탈·당무정지 등 중징계를 받을 경우 원내대표직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오 의원은 이를 일축하고 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애석하게도 손 대표가 저를 원내대표에서 끌어내릴 방법은 없다”며 “원내대표 오신환은 손 대표가 임명한 사람이 아니라 국회법과 당헌당규에 따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직선으로 선출한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를 원내대표 자리에서 축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의원총회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저를 당에서 제명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이것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은 이미 당원들에게 불신임을 당한 손 대표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시점에서 (당권파가) 오신환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저 때문에 본인들 뜻대로 의석 나눠먹기 야합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