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위·강원도, 저 출산·고령사회 공동 토론회 개최
상태바
저출산고령사회위·강원도, 저 출산·고령사회 공동 토론회 개최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11.2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평등 관점에서 본 저 출산·고령사회 정책방향 모색
저 출산·고령화 관련 정책 발표 및 전문가, 도민 등 다양한 현장의견 담아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위원회’)와 강원도는 오는 26일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강당에서 저 출산·고령화 관련 지역 주요 이슈와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공동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위원회와 보건복지부가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21~2025) 수립을 앞두고 17개 시도의 지역 의견을 듣는 순회 토론회와 연계하여 개최하는 것으로, ‘성평등 관점에서 본 저 출산·고령사회 정책 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생애주기별 정책 토론은 물론, 지역 주민과의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소영 연구위원과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유은경 연구위원은 각각 중앙정부 저 출산·고령사회 정책과 강원도 저 출산·고령화 현상과 대응 정책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이어서 전문가 패널토론과 도민과의 대화도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전문가 토론에서는 강원도 특수성에 기초한 지역의 저 출산·고령사회 이슈와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정부의 제4차 저 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수립에 반영하도록 요청하기 위해 지난 10월부터 진행한 아동, 청년, 신 중년 등 분야별 회의 결과를 발표한다.

도민과의 대화는 관광두레, 시니어클럽, 인구보건복지협회, 결혼과 출산 행복체험수기 당선자, 강원도 100인 아빠단 활동가 등 5명이 참가하여 강원도 지역의 저 출생·고령화 현안을 공유하고, 각계각층에서 생각하는 해법을 제시한다. 

토론회는 위원회와 강원도가 올해 초 저 출산·고령화 현실 극복을 위해 지역과 중앙의 동반자적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하며 체결한 업무협약의 후속조치의 하나로 추진되는 것으로, 정부와 지역사회가 함께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을 고민하고 발굴하는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박진경 사무처장은 “저 출산·고령화와 인구감소는 국가적인 위기이며, 강원도에서도 출생자보다 사망자가 많아 인구 자연감소가 발생하고 11개 시군이 초고령 사회에 들어서는 등 이미 그 위험을 체감하고 계신 것으로 안다”며 “강원도에 필요한 생활 밀착형 정책에 대한 생생한 의견을 제4차 저 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김성호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우리나라의 저 출생, 고령화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삶의 질이 제고될 수 정책이 나와야 하며, 이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정유선 강원도의회 저 출생·고령사회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가속화되는 인구감소와 고령화의 극복을 위해 청년인구의 유출을 막고, 강원도에서 나고 자란 청년들이 강원도에서 안심하고 일하고 자녀를 키우며 세대를 이어갈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강원도의회도 함께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