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진실공방 보도에 이해찬 “매국 세력”
상태바
지소미아 진실공방 보도에 이해찬 “매국 세력”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1.2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 의원, 이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 의원, 이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조건부연기 결정을 두고 일본 내부에서 ‘퍼펙트 게임’ 등의 주장이 나오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자국 외교 실패를 감추기 위한 국내용 고식지계”라고 비판했다. 일본의 입장을 전하는 보도에 대해서는 “매국 세력”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와 일본의 극우언론이 합의한 발표시간을 어긴다거나 사실과 다른 것을 비공식적으로 흘리는 것은 자국의 외교실패를 감추기 위한 국내용 ‘고식지계(당장의 편한 것만을 택하는 일시적이며 임시변통의 계책)’에 불과하다”라고 했다. 이어 “일부 국내언론이나 극우세력이 일본의 ‘눈가리고 아웅’ 식의 발언과 보도를 사실인양 인용해 정부를 비판하는데, 자국 정부보다 일본 정부를 더 추종하니까 매국 세력이라는 말을 듣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우리 정부의 종료유예 결정에 대해 “이번 결정은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와 지소미아중단은 전혀 별개라는 기존입장에서 후퇴해 양자를 연관한 협의를 요청해왔으며, 일본 정부가 성의를 보이지 않는 경우 언제든지 지소미아를 종료하겠다는 입장을 일본이 양해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했다. 이어 “지소미아 종료 통보의 원인제공자는 일본이며 일본의 향후 태도에 한국의 입장이 달려있다”라며 “정부는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더 당당하고 철저하게 임해달라”라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한일 양국이 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로 연기하고 수출규제 관련 국장급 대화를 재개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미국이 한국에만 일방적으로 변화를 요구한 것이 아니라,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위해 집중적이고 긴박하게 움직인 것을 확인했다”라고 했다. 이어 “이수혁 주미대사가 이런 집중적 노력을 전개했고, 그 노력이 주효하고 적절했다는 점을 확인했다”라며 “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은 미국의 압박으로 한국이 일방적인 후퇴를 한 것이 아니라, 미국의 입장을 변화시켜 일본 입장을 변화하게 한 한국 외교의 ‘보이지 않는 성과’라는 측면을 언론이 주목해달라”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