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아세안 각국과 연쇄 정상회담...경제협력 돌파구 모색
상태바
文대통령, 아세안 각국과 연쇄 정상회담...경제협력 돌파구 모색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1.2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으로 ‘한·아세안’ 일정 돌입
훈센 캄보디아 총리 불참으로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은 취소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5일부터 사흘간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며, 청와대는 이번 국제회의를 계기로 아세안국가들과의 협력수준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을 밝혔다.

▮싱가포르와 정상회담 ‘스마트시티’ 집중논의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청와대에서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회담을 갖고 정상회담 일정을 시작했다. 두 정상은 그간 양국이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으로 경제협력 관계를 이어왔다고 평가하며, 제도적 기반을 확충해 이를 격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특히 양 정상은 스마트시티와 관련해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부산이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된 것을 소개하며 “양국 스마트시티 정책과 기업의 노하우를 공유해 향후 제3국에 공동진출하도록 협력을 발전하자”고 했다.

여기에 더해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지난해 6월 제1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였던 싱가포르가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리 총리는 “대화를 통한 신뢰 구축으로 한반도 평화가 점진적으로 나아가기 바란다”라며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브루나이와도 스마트시티 등 협력키로

문 대통령은 24일에는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에너지·첨단산업 등에서의 실질협력 강화 방안과 한반도 정세를 둘러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양국은 ICT, 전자정부, 스마트시티 분야 등의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정상은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브루나이와 우수한 인적·기술 자원을 보유한 한국이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기존에 협력해온 에너지 분야의 교역·투자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양국 기업 간 포괄적 에너지 협력 사업이 발굴 중인 점을 평가하고, 협력이 더욱 확대되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 28일까지 캄보디아 제외 아세안 9개국과 회담

문 대통령은 특별정상회의 개막식인 25일에는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연쇄 정상회담을 한다. 이어 26일에는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저녁에는 메콩강 유역 국가들(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정상과 함께 한·메콩 만찬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27일에는 서울로 이동해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 및 만찬을, 이튿날인 28일에는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와 서울에서 정상회담과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당초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도 25일 회담이 예정됐지만, 훈센 총리는 장모의 건강문제로 인해 특별정상회의 참석이 어렵다는 입장을 통보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문 대통령은 캄보디아를 제외한 나머지 9개국 정상과의 회담은 예정대로 소화한다.

한편 이번 연쇄 정상회담의 취지와 관련, 지난 17일 고 대변인은 “각국 정상과 다져 온 우의를 토대로 더욱 선명한 미래 협력 청사진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교역·투자, 인프라, 국방·방산, 농업, 보건, 개발협력, 문화·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발한 협력 수준을 한 단계 더 격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폭넓고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