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위한 물안보 워크숍 성료
상태바
건설연,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위한 물안보 워크숍 성료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11.2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아세안 정상회의‧한-메콩 정상회의 연계 워크숍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성을 위한 물안보 워크숍 전경.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성을 위한 물안보 워크숍 전경.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은 지난 20일~22일 서울 프레이저 플레이스 호텔에서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성을 위한 물안보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오는 25일~27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부대행사로 건설연, 환경부, 제이에이치서스테인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이 자리에는 10개 아세안 국가의 물관리 관련 부처, UNDRR(유엔재해경감기구), GCF(녹색기후기금) 등 국제기구와 녹색기술센터, 한국국제협력단 등의 관계자가 참여해 한-아세안 물 안보 협력을 구체화했다.

워크숍에서는 외교부의 한-아세안 협력기금으로 추진된 '수재로부터 안전한 아세안 구축' 사업의 성과를 발표하고, 아세안의 기술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향후 협력 방안도 공개됐다. 

박하준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물을 통해서 사람 중심의 한-아세안 미래공동체의 비전과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으로 파트너십 강화를 강조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공동 대응을 제시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건설연 김현준 박사가 건설연, 환경부 및 세계 기상기구와 공동으로 개발해 아시아 지역 통합 물관리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는 국가수자원평가모형인 DWAT(Dynamic Water Assessment Tool) 시스템을 설명했다.

한편 웨이브톡과 엠아이제이 등 물관리 신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들은 각자의 기술과 해외 적용 사례 등을 소개해 주목을 끌었다. 참여 기업들은 아세안 대표단과 관련 기술의 현지 적용과 도입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한승헌 건설연 원장은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물분야 뿐만 아니라, 건설연이 교두보 역할을 하면서 전반적인 SOC 인프라와 관련 신기술과 관리역량을 가지고 아세안 국가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실질적인 인프라 관련 기술의 해외 전수와 수출을 활성화시키고, 관련 중소기업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