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점검
상태바
과기정통부,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점검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11.2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 1년, 추진실적과 계획 점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국사를 방문해 노웅래 국회의원,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사장) 등과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및  KT 아현국사 운영현황 관련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국사를 방문해 노웅래 국회의원,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사장) 등과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및 KT 아현국사 운영현황 관련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통신4사와 함께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통신4사는 통신망·전력공급망 이원화, 재난대응 인력(감시시스템) 운용, 중요통신시설 잠금장치 및 CCTV 설치 등 후속조치 추진현황을 보고하고, 태풍·지진 등 자연재난 대비 시설보강 등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KT는 통신구의 환풍기·제어반 자동확산소화기 설치, 잠금장치 설치, CCTV 개선은 모두 완료하였고 통신망 이원화, 전력공급망 이원화는 계획대로 2021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잠금장치 설치는 모두 완료했고, CCTV 보강은 12월 중순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통신망 이원화는 계획대로 2021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잠금장치·CCTV 보강은 올해 내 완료할 예정이며, 통신망 이원화는 2021년 말까지, 전력공급망 이원화는 내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잠금장치·CCTV 보강은 완료하였고, 통신망 이원화는 2021년 말까지, 전력공급망 이원화는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내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과기정통부와 통신4사는 통신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복구를 위해 사업자별로 보유하고 있는 통신구, 관로, 광케이블 등 주요 통신설비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통합운용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통신망 이원화와 전력공급망 이원화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단시간에 완료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조속히 완료하고 통신재난 대응인력 확충과 교육강화를 통해 자연재난에도 대비해 달라고 당부한다”며 “과기정통부도 최근 신설한 네트워크 안전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통신재난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