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투자 쉬워진다…‘개인 전문투자자’ 진입 문턱 완화
상태바
고위험 투자 쉬워진다…‘개인 전문투자자’ 진입 문턱 완화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9.11.2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고위험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개인 전문투자자 진입 문턱이 낮아진다. 또 전문투자자 전용 비상장 주식 거래시장(K-OTC Pro)이 신설된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정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금융투자업 규정’과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금융위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과제’ 내용의 세부사항을 규정에 반영한 것으로 오는 21일부터 시행된다.

개정안에는 일반 투자자보다 고위험 영역의 투자를 할 수 있는 개인 전문투자자가 되기 위한 진입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금융투자계좌 잔고 기준이 ‘5억원 이상’에서 ‘초저위험 상품 제외 5000만원 이상’으로 낮아지고 잔고 산출 시 인정되는 금융투자상품은 A등급 이하 회사채나 A2등급 이하 기업어음증권, 주식, 원금비보장형 또는 부분보장형 파생결합증권, 주식형·채권형·혼합형·파생상품펀드 등으로 정해졌다.

또 ‘본인 소득 1억원 이상’ 소득 기준에 ‘부부합산 1억5000만원 이상’ 요건이 추가되고 ‘총자산 10억원 이상’인 자산 기준은 ‘총자산에서 거주 중인 부동산·임차보증금 및 총부채 차감액 5억원 이상’으로 변경된다.

아울러 금융 관련 전문성 요건이 신설돼 해당 분야에서 1년 이상 종사한 △ 회계사·감평사·변호사·변리사·세무사 △ 투자운용인력·재무위험관리사 등 시험 합격자 △ 금융투자업 주요 직무 종사자 등이 전문투자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번 규정 개정안에는 비상장 주식의 장외 유통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K-OTC보다 완화된 규제가 적용되는 K-OTC Pro를 별도로 개설하는 내용과 코넥스 상장사의 자금 조달을 돕기 위해 일반공모와 제3자 배정 방식의 경우 신주 발행가액 산정 시 자율성을 좀 더 부여하는 내용도 담겼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