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군호 코넥스협회장, “정부, 각종 규제 앞세워 코넥스 신규상장 방해”
상태바
김군호 코넥스협회장, “정부, 각종 규제 앞세워 코넥스 신규상장 방해”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9.11.2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후 3시 반에 IBK투자증권 백동아카데미홀에서 열린 코넥스협회 설립5주년 기념 코넥스시장 발전을 위한  테마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있다. 사진=홍석경 기자
20일 오후 3시 반에 IBK투자증권 백동아카데미홀에서 열린 코넥스협회 설립5주년 기념 코넥스시장 발전을 위한 테마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있다. 사진=홍석경 기자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김군호 코넥스협회장이 “정부가 코넥스시장 활성화를 위해 여러가지 대책을 내놓으면서도 대주주 과세, 기본예탁금 등 각종 규제로 자금유입과 신규상장을 사실상 막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20일 여의도 IBK투자증권 본사 백동아카데미홀 열린 ‘코넥스협회 설립 5주년 기념, 코넥스시장 발전을 위한 테마포럼’ 개회사를 통해 “청년들의 안정적 성향으로 대기업·공기업 위주의 취업시장으로 향하는 것처럼, 투자자와 기업가들도 안정성을 추구하며 코넥스시장에는 좀처럼 눈길을 주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포럼은 모험자본 공급을 통한 산업 패러다임 재편, 일자리 창출 등 국민경제적 의의가 큰 중소·벤쳐기업의 활로를 모색함과 동시에 코넥스시장의 성장·발전을 위한 방향설정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첫 번째 주제 발표자 신현한 연세대 교수는 코넥스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생기업의 인재와 자본 조달 방안’을 발표해 “신생기업의 경우 젊고 유능한 인재 유치를 최우선과제로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창업주지분을 활용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SME시장의 현황 및 특징’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세계 SME거래소들은 정규거래소의 하위시장형태로 운영되며, 고용창출 역할이 큰 중소기업의 주식시장 접근성제고 및 성장성 높은 혁신형기업의 지원이 최우선 목표”라고 제언했다.

이를 통해 남 연구원은 “코넥스시장은 다른 SME시장대비 상장기업수는 다소 적은 편이나 기업규모는 평균수준”이라며 “세계 모든 SME는 중소·벤쳐기업을 위한 기업공개(IPO) 생태계 구축과 유연한 규제환경 및 과감한 세제혜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 김도형 회장(금융조세포럼)·김병일 교수(강남대)는 혁신기업의 지원과 회수시장 역할강화를 통한 코넥스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코넥스기업의 세제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초기/창업 코넥스기업의 높은 재무변동성 완화를 위해 사업손실준비금제도를 재도입하고, 특허분쟁의 사전예방 및 기술축적을 위해 해외특허 출원·등록비용 세액공제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며 “코넥스기업 가업상속공제 요건중 피상속인의 가업영위기간 및 사후관리기간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하고 코넥스기업에 대한 스톡옵션 세제혜택 부여, 코넥스 하이일드펀드에 대한 ISA수준의 저율분리과세 및 코넥스시장의 증권거래세 면제 등이 도입돼야 한다”고 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