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모 기보 이사장 “혁신성장 견인차, ‘예비유니콘·소부장’ 기업에 집중”
상태바
정윤모 기보 이사장 “혁신성장 견인차, ‘예비유니콘·소부장’ 기업에 집중”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11.1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보, ‘2019 주요 업무 추진실적’ 발표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기보 제공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기보 제공

[매일일보 나기호·김동명 기자] 기술보증기금이 혁신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예비유니콘 발굴과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을 위해 촉매제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1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서 ‘2019년도 주요 업무 추진실적’을 발표하는 오찬 기자간담회를 갖고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2차 사업에는 연내 15개 내외를 가려내 기업당 최대 1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기보는 올해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촉진 ‘강소기업 100’ 선정 △기술이전 및 기술보호 종합지원 시스템 △특허공제사업 △소셜벤처 지원제도 △TECH밸리(우수기술 사업화지원) △중소벤처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 기술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수행했다.

먼저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유니콘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에게 글로벌 진출 등에 필요한 대규모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대상은 시장검증, 성장성, 혁신성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1차 사업에는 마켓컬리, 메쉬코리아, 와디즈, 블랭크코퍼레이션 등 13개사가 최종 선정됐다. 기보는 선정기업들의 특징으로 매출성장세와 고용창출력, 투자유치액 등이 일반기업보다 현저히 높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꼽았다.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지난 3월 대통령 주제로 열린 ‘제2벤처붐 확산전략’ 일환으로, 창업기업의 스케일업과 글로벌 지원을 위해 신설됐다. 간담회 자리에는 창업자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 사례가 제기됐다. 기보의 보증을 받은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이사의 학력위조와 근무 이력 거짓보고 사건이 대표적이다. 기보 한 관계자는 “학력에 대한 문제보단 기술 중심의 평가가 이뤄졌기 때문에 큰 문제로 보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날 정 이사장은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 성과를 강조했다. 이 프로젝트는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촉진을 위해 기술적 잠재역량이 우수한 중소기업 중 강소기업 100개를 지정해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에 선정된 강소기업은 기보의 기술평가시스템(KTRS)을 활용해 기업역량(40%)과 기술혁신전략(60%)을 종합평가를 통해 선발됐다. 선정 기업은 향후 5년간 최대 182억원을 집중지원 받는다. 현재 현장평가가 진행 중이며, 내달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정 이사장은 “‘강소기업 100’ 선정에는 1차에 1000개가 넘는 기업이 몰려 심사하는데 힘들었다. 정확히 100개를 맞추는 건 아니기 때문에 스텝 바이 스텝으로 하자는 분위기”라며 “박영선 장관은 국민들의 뜻을 많이 본다. 이번 국민심사배심원단 모집도 너무 기술력만 보고 평가하면 포퓰리즘으로 갈 수 있어, 국민들이 인정하는 기업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는 의미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 예산은 1700억원으로 증가할거다. 아직 국회 통과는 안됐다. 그 중 상당 부분이 만기 연장에 쓰일 예정”이라며 “기보 예산이 1000억원 이상 확대된 것이 이번이 처음이다. 국회서 예산 통과하는데 있어서 네거티브한 요소는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보 보증은 새로운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는게 있고, 기존기업을 계속 리볼빙해주는게 있다”며 “내년에는 리볼빙 쪽을 확대해, 특히 소부장 기업, 수출피해기업 위주로 재정정책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정 이사장은 올 한 해를 보내며 중소기업의 기술 보호·발전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기보의 성과 중 하나인 ‘기술이전 및 기술보호 종합지원 시스템’의 경우, 대학, 공공연 등이 개발한 기술을 중소기업에 이전해 보증을 통해 사업화를 지원하는 제도다. 기술거래 온라인 Tech-Bridge 구축해 온·오프라인 융합형 기술 거래 인프라를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기술보호 시스템은 대기업 기술탈취를 방지하고 중소기업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공정 기술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거래질서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