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韓日에 美중거리미사일 배치 시 보복 경고"
상태바
"中, 韓日에 美중거리미사일 배치 시 보복 경고"
  • 김정인 기자
  • 승인 2019.11.19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이 경고에 강경화 "사드 보복 중단" 요구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19일 일본 아사히신문이 미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 정부가 지난 8월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미국이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INF) 조약 이탈 이후 한국과 일본에 미국의 새로운 중거리 미사일이 배치되지 않도록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아시히에 따르면,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장관(현 방위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INF 문제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문제"라며 "일본에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이 배치되면 양국관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고노 장관은 일본의 중거리 미사일 배치 가능성은 거론하지 않은 채 "중국의 미사일이야말로 일본을 사정권에 두고 있다. 중국이 먼저 군축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왕 국무위원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도 같은 입장을 전했으며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우선 사드(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대응했다고 한다. 

아사히는 지난 10월 랜들 슈라이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의 중국 방문에서도 중국 국방부 관계자가 미국의 중거리미사일 배치에 대한 우려와 견제의 뜻을 전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당시 슈라이버 차관보는 방중을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와 외무·방위성 간부들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 측의 흥미로운 반응이 있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한편 앞서 지난 2월 미국은 구소련과 1987년부터 맺어온 INF조약에서 이탈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지난 8월 이 조약은 효력을 잃었다. 미국이 이를 계기로 새로운 중거리미사일의 개발과 배치를 추진하는 가운데 미사일 배치의 유력한 후보지로 동북아가 거론되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