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봉 중기옴부즈만, 릴레이 규제혁신 간담회 개최
상태바
박주봉 중기옴부즈만, 릴레이 규제혁신 간담회 개최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11.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인천 남동구, 21일 호남권 간담회 열어
국회, 중소기업중앙회 협력… 규제혁신 성과 도출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적극적인 릴레이 규제혁신 간담회를 통해 실질적 규제개선 성과를 내고 있다.

박 옴부즈만은 20~21일 지역 국회의원 및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중소기업 현장을 찾는다. 먼저 20일에는 인천시 남동구를 찾아 지역 기업인들을 만날 예정이다.

인천시 남동구는 인천 지역경제의 중추인 남동국가산업단지(남동공단)가 위치한 곳이다. 지역 중소기업들이 겪는 불편한 규제 및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옴부즈만이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날 거론되는 규제 및 애로사항 해결은 물론 필요할 경우 신속한 법률 제·개정과 정책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당 지역구 맹성규 국회의원(인천 남동갑)이 참석한다. 또한, 즉각적인 현장 민원 해소를 위해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신성식 청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김종균 인천지역본부장이 배석한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남동공단 폐기물 수집·운반업 사업장 내 임시 보관장소 승인 허용 △소공인특화자금의 시설융자조건 완화 및 지원범위 확대 △대출 상환기간 연장 △피부이용사의 의료기기 사용제한 완화 △국내 드론제조업 활성화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된다.

박 옴부즈만은 “현장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규제와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부처와 유관기관은 물론 필요하면 국회에도 적극 도움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맹 의원은 “최근 국내외 요인에 의한 경기침체의 여파로 남동공단 입주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1일에는 광주를 찾아 ‘호남권(전북·전남·제주) 중소기업 규제혁신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는 중소기업중앙회와 맺은 ‘중소기업 규제애로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 일환이다. 지난 9월에 열린 ‘중부권(충북·충남·강원) 규제애로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 합동 간담회다.

중기옴부즈만은 미리 접수받은 기업들의 건의사항에 대한 소관부처와의 사전협의 결과, 대기 분야 시료 채취 자격기준을 완화하는 방안을 환경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역 업체가 공사 입찰참가 시 신인도 항목에 가점을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선 조달청에서 적극 검토하기로 했음을 알릴 예정이다.

이밖에도 △자동차정비업체의 자가측정제도 개선 △제주도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 또는 특화지원센터 설치 △자연녹지지역 안에 있는 유해화학물질 보관 저장소 설치 완화 등 지역현안과 애로사항이 간담회 현장에서 논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