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방위비 분담금 결의안 채택도 불발... 19일 본회의 처리 무산될 듯(종합)
상태바
여야 방위비 분담금 결의안 채택도 불발... 19일 본회의 처리 무산될 듯(종합)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11.1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오른쪽 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오른쪽 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여야가 패스트트랙에 이어 방위비 분담금의 공정한 협의를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에도 이견차를 보이며 오는 19일 결의안 본회의에서 처리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방위비 분담금을 포함해 오는 20일 시작되는 방미 일정 등 현안을 논의했다. 회동 직후 오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19일 본회의는 오후 3시에 하기로 했다며”며 “내일모레가 방미라 19일 결의안을 통과시키기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해 여야가 국익 차원에서 단일한 목소리를 낼 것은 확실하다”면서도 “다만 민주당이 주장하는 결의안 부분은 전략적으로 우리가 미국을 가기 전 어떻게 접근하는 게 맞느냐 하는 측면이 있어 생각이 조금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은 원내대표단 방미 하루 전인 1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한미 양국의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제11차 방위비 분담금의 공정한 합의 촉구 결의’안을 처리하자고 주장했으나 야당의 반대로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이다.

한편 이날 오 원내대표는 탈북민 강제 북송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구체적으로 합의한 내용이 없다. 바른미래당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민생법안 처리에 대해서는 “원내 수석 부대표 간 법안 내용들이 잘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데 조속히 정상 가동시켜 쟁점 법안을 포함한 민생 현안 법안을 다뤄나가기로 했다”며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신용정보법·정보통신망법)과 국회법 세부 내용들도 일부 조율돼가는 과정이어서 조속하게 법안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