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패배시 사퇴" "패스트트랙 저지" 황교안·나경원 용퇴론 일축
상태바
"총선 패배시 사퇴" "패스트트랙 저지" 황교안·나경원 용퇴론 일축
  • 김정인 기자
  • 승인 2019.11.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연 당 해체·지도부 용퇴론에 한국당 술렁
황교안, 국면전환용 단독 영수회담 다시 제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총선 패배시 사퇴'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패스트 트랙 법안 저지'를 조건으로 김세연 한국당 의원의 지도부 용퇴론을 일축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에 영수회담을 제안하며 또 다른 승부 카드를 던졌다.

황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일 이번 총선에서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며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다.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의 발언은 전날 김세연 의원이 당 지도부의 불출마 및 당 해체를 요구한 것에 대한 선긋기로 풀이된다. ‘총선 패배시 사퇴’라는 조건을 걸어 당 해체와 지도부 총 사퇴를 거절한 것이다.

황 대표는 대신 청와대가 이미 거부했던 일대일 영수회담을 재차 제안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과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지금 대한민국의 명운이 벼랑 끝에 서있다. 오늘부터 약 보름동안 이 나라가 자유와 번영의 길로 가는지 굴종과 쇠퇴의 길로 가는지 결정하는 운명적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안한다. 현재의 위기 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 곧바로 회답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를 두고 관심을 대여 투쟁으로 돌리기 위한 국면전환용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 의원의 용퇴 요구를 거부하기는 나 원내대표도 마찬가지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의원의 요구에 대해 "충정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 한국당에게 가장 중요한 역사적 책무는 패스트트랙 법안에 올라간 법안들,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공수처 법안, 대한민국을 왼쪽으로 사회주의로 접근시킬 연동형비례제를 막아내는 것이다. 그것을 저지 하는 게 한국당의 역사적 책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다하는 것이 나의 소명이다. 역사적 책무를 다한다면 어떤 것에도 연연하지 않는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총선에서 당의 승리를 위한 노력을 하겠다"며 "내일 의총에서 패스트트랙과 관련된 여러 논의 있을 것이다.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투쟁 방법에 있어서 가능한 모든 수단 동원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