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야후재팬, 미래성장위해 경영 통합
상태바
라인-야후재팬, 미래성장위해 경영 통합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11.1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운영 Z홀딩스, 이사회서 기본합의서 체결
네이버·소프트뱅크 지분 50대50 JV 설립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라인과 야후재팬이 경영 통합한다.

라인과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는 18일 이사회를 열고 경영통합에 관한 공동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합의서를 체결한다고 일본 시장에 공시했다.

라인은 핀테크(금융+기술) 영역에서 긴밀한 연대를 구축해 캐시리스(현금 없는) 시대의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에 진출하며 미래 성장을 위한 시너지를 도모하고자, 야후재팬, 금융지주회사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Z홀딩스와 경영통합을 하기로 결정했다.

경영통합의 결과, 라인과 Z홀딩스의 모회사인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주식회사가 50 대 50으로 조인트벤처(JV, 조인트 벤처)를 만들어 Z홀딩스의 공동 최대 주주가 된다.

Z홀딩스는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 포털인 야후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두며, 일본 및 아시아 최대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시너지 창출을 통한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이며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기술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이번 경영통합이 핀테크 분야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고 판단했다.

라인과 Z홀딩스는 경영 통합에 대한 본 계약을 연내 체결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