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조 미용산업’… 박영선 “미용창업·기술 등 세계化 지원”
상태바
‘6.6조 미용산업’… 박영선 “미용창업·기술 등 세계化 지원”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11.1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용업계 애로청취 간담회’ 개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미용분야 규제개선 성과를 공유하고, 미용인의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8일 대한미용사회중앙회에서 최영희 대한미용사회중앙회장을 비롯해 서울지역 미용지회장 등 30여명과 함께 ‘미용업계 애로청취 간담회’를 가졌다.

중기부에 따르면, 미용산업은 2008년 4조5000억원에서 2017년 6조6000억원으로, 전국의 20여만명의 미용 종사들이 연평균 3.9%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박 장관은 “중기부는 작년 5월말 미용업을 포함한 서비스 업종에 대해 벤처기업 인증을 허용하고, 정책자금 및 컨설팅·교육 등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해 왔다”면서 “내년부터 스마트미러 등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을 통한 온라인, 스마트화로 미용산업이 한류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실 미용업계는 독립된 미용법 제정을 요구한 상태다. 지나치게 낡은 공중위생관리법으로 메이크업 전문가들은 미용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고, 미용기기는 의료기기로 분류돼 규제와 단속으로 몸서리를 치고 있다.

최영희 회장은 “미용서비스 산업은 여성인력이 80%에 이를 정도로 여성들에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희망과 평생 직업이라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한류 바람을 타고 세계의 이목이 한국미용에 모아지고 있는데 반해 미용업은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규제위주로 관리되고 있는 실정으로, 미용산업의 발전을 위한 독립된 ‘뷰티산업진흥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간담회에 참석한 서울지역 미용지회장들은 미용산업의 활력을 위해 미용기기 규정마련, 미용창업자금 등 정부자금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박 장관은 “법과 제도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발전을 저해하거나, 업계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규제의 혁신은 필요하다”며 “혼자 규제에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서로 `상생과 공존`의 가치 아래 협업을 해야만 성과는 물론,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정부의 자금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미용사회의 건의사항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