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중대 대응조치’ 결의…핵실험?
상태바
北 김정은, ‘중대 대응조치’ 결의…핵실험?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01.2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실험은 민심의 요구…다른 길 없다”
北 노동신문 정론 통해 강행 의지 표명

▲ 미 상업용 위성 지오아이가 지난달 24일 북한 풍계리의 핵실험장을 촬영한 위성사진. 미국의 존스 홉킨스대 국제대학원 한미연구소는 이 사진 등 최근 촬영한 위성사진들을 분석한 결과 북한은 추가 핵실험을 실시할 준비를 거의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매일일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유엔 안보리가 대북 제재를 강화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것에 대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 비서가 26일 외교·안보 담당자 회의를 소집해 “실질적인 중대 대응 조치를 취하겠다”는 결의를 표명했다.

일본 지지 통신이 27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정은 제1 비서는 이와 함께 중대 대응 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과제들을 지시했다고 한다.

김 비서가 지시한 구체적인 과제들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분명치 않지만 지난 24일 북한 국방위원회가 성명을 통해 핵실험 실시를 천명한 것에 비춰볼 때 핵실험에 관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고 통신은 분석했다.

이와 관련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전자판은 26일 ‘다른 선택은 없다’는 제목의 ‘정론’을 통해 “핵실험은 민심의 요구이고 그 밖에 다른 길은 없다”며 “그보다 더한 것도 해야 한다는 것이 인민의 요구”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논평은 지난해 12월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가 제재 결의안을 채택한 데 대해 “안보리가 우리에게 다른 선택의 여지를 주지 않았다”고 비난하며 “우리에 대한 압력은 결국 자신들의 목을 조르는 결과만을 초래할 뿐”이라고 안보리 이사국들에 경고했다.

노동신문은 또 우리나라가 나로호(KSLV-I)의 세 번째 발사를 오는 30일 추진하기로 결정한 것을 언급하면서 “한쪽에서는 자주적인 위성발사가 포악한 적대적 조치의 대상이 되고, 한쪽에서는 대국들의 힘을 빌려 감행하는 위성발사가 아주 정정당당한 일로 평가되는 대조 상태가 펼쳐지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4일 최고주권기관인 국방위원회 명의의 성명에서 “우리가 계속 발사하게 될 여러 가지 위성과 장거리 로켓도, 우리가 진행할 높은 수준의 핵실험도 미국을 겨냥하게 된다는 것을 숨기지 않는다”라며 제3차 핵실험을 사실상 예고했다.

또 북한은 지난 23일(한국시간)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기존의 대북제제를 강화하는 결의를 채택한 직후, “핵 억제력을 포함한 자위적인 군사력을 질량적으로 확대 강화하는 임의의 물리적 대응조치들을 취하게 될 것”이라는 외무성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노동신문은 핵실험 실시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김정은 체제의 안정을 뒷받침할 중요한 수단인 핵실험을 감행할 확률이 높지만, 그 시기는 전략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