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따뜻하지만 무서운 화목보일러
상태바
[기고] 따뜻하지만 무서운 화목보일러
  • 태안소방서 태안119안전센터장 서용관
  • 승인 2019.11.1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소방서 태안119안전센터장 서용관
태안소방서 태안119안전센터장 서용관

[매일일보] 다가오는 겨울, 최근 유가 상승으로 난방비 절감을 위해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화목보일러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주택에 화재가 늘고 있다. 

화목보일러를 갖춘 대부분의 주택은 농촌과 산 속에 위치하고 있고, 보편적으로 땔감을 화목보일러 주변에 쌓아둔다. 이는 화목보일러 화재 시 소방차가 농가에 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산 속과 농촌에는 고령층 노인들이 많기에 화재를 초기 진압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더 큰 화재를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다. 그렇다면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화목보일러 사용 시 기본적인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는 화목보일러와 연료투입구 주변에 소화기 등 소화 장비를 반드시 비치해 화재 시 초기진화를 하는 것이다. 화재초기에 소화기 1대를 잘 활용하면 소방차 1대의 효과를 발휘한다.

두 번째는 화목보일러와 아궁이 연통 주변에 가연성·인화성 물질을 방치하지 않고 연통 내부를 자주 청소해 그을음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을음이 쌓일 경우 숯처럼 변하여 연통 내부 온도가 300도씨 이상 오를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세 번째는 화목보일러 연료의 양을 적절하게 투입하고 공기조절구를 조절해 급격한 연소를 막는 것이다. 

네 번째는 화목보일러에서 불씨가 완전히 꺼졌는지 확인하고, 불연성 재질의 도구로 재를 담아 처리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불티가 날아와 비화되어 땔감에 옮겨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땔감 등의 가연물은 보일러의 몸통으로부터 최소 2m 이상 위치에 보관하는 것이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화목보일러 안전수칙을 알아보았다.

폭등하는 기름 값에 대처하기 위한 화목보일러,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당신의 전 재산이 불탈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또 명심하길 바라면서 올 겨울 위에 언급한 안전수칙을 잘 지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

 

태안소방서 태안119안전센터장 서용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