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21년 북미시장에 최초의 ‘크로스오버 트럭’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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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1년 북미시장에 최초의 ‘크로스오버 트럭’ 출시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9.11.14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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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4800억원 투자… 현지 직원 1200여명 고용
HCD-15 콘셉트카 싼타 크루즈 전측면. 사진=현대차 제공
HCD-15 콘셉트카 싼타 크루즈 전측면. 사진=현대차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현대자동차가 북미시장 공략을 위해 2021년 첫 ‘크로스오버 트럭’을 출시한다.

13일(현지시간)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에 따르면, 현대차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결합한 크로스오버 트럭 싼타 크루즈를 내후년부터 미국·캐나다 등 북미시장에 판매하기로 했다. 이 차량은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된다.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은 4억1000만달러(4794억원)를 투자해 차체 및 부품처리 공간 등을 확장하고, 협력사 직원 등을 포함해 1200여명을 고용할 계획이다.

크로스오버 차량은 기존 자동차 모델의 특장점을 결합한 퓨전 스타일을 지칭하는 것으로 현대적·도시적 감각의 자동차 모델 개발 전략으로 종종 채택된다.

싼타 크루즈는 픽업트럭과 SUV의 강점을 모두 갖춘 2열 4인승에 개방형 적재함(오픈베드)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픽업트럭의 장점인 적재함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SUV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연비,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을 제공하는 도심형 크로스오버 트럭 콘셉트로 시장을 공략할 전략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SUV를 기반으로 한 크로스오버 형태의 트럭은 기존 북미시장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최초의 차급인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미국 자동차 메이커들이 선점해온 정통 픽업트럭과 경쟁하기보다는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존 SUV 고객들 가운데 좀 더 활동적인 아웃도어 레저를 즐기거나 도심에서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이 주요 고객층이 될 것으로 현대차는 전망했다.

현대차가 크로스오버 트럭 싼타 크루즈를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기로 결정한 것은 올해 1월부터 발효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안의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개정된 한미 FTA 조항에 따르면 픽업트럭에 대한 관세율 25%가 오는 2041년까지 연장 적용되기 때문에 미국 현지생산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인다.

싼타 크루즈는 지난 2015년 1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HCD-15’라는 콘셉트카로 먼저 선보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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