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 유엔 대북제재 동참시 물리적 대응"
상태바
"南 유엔 대북제재 동참시 물리적 대응"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3.01.2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조평통 성명 “제재 시 선전포고 간주“

[매일일보]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지난 23일 만장일치로 통과된 대북제재 결의와 관련해 남한 정부를 향해 “유엔 제재에 직접적으로 가담하는 경우 강력한 물리적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25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는 이날 성명을 통해 “괴뢰 역적패당은 유엔의 반공화국 제재를 실현시켜보려고 악을 쓰며 동분서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평통은 “‘제재’는 곧 전쟁이며 우리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우리는 이미 도발에는 즉시적인 대응타격으로, 침략전쟁에는 정의의 통일대전으로 대답할 것이라는 것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유엔의 이번 대북결의는 위반되는 물품을 검색한 회원국은 폐기나 사용불능화, 저장, 출발지국이 나 목적지국이 아닌 다른 국가로의 이전 등 가능한 모든 방식으로 해당 물품을 폐기할 수 있다는 점도 명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이날 남한을 겨냥해 유엔 제재에 동참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은 선박 검색 등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조평통은 “남조선 괴뢰보수패당이 미국과 함께 반공화국 핵, 미사일 소동에 더욱 더 엄중히 매달리는 조건에서 앞으로 북남 사이에 더 이상 비핵화 논의는 없을 것”이라며 “1992년 채택된 ‘조선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 완전 백지화, 완전 무효화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남조선괴뢰역적패당이 반공화국적대정책에 계속 매달리는 한 우리는 누구와도 절대로 상종하지 않을 것”이라며 “동족대결정책을 포기하지 않는 한 우리와 마주앉을 생각을 하지 말아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앞서 외무성과 국방위원회 성명에서 비핵화 합의 파기, 추가 핵실험 등을 거론하며 미국 등을 비난하면서도 남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