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머반유’ 선물거래소 설립 제휴계약 체결
상태바
GS칼텍스, ‘머반유’ 선물거래소 설립 제휴계약 체결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11.1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에너지기업과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 설립 제휴계약’ 체결
ADNOC 술탄 아흐메드 알 자베르 CEO(왼쪽)와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이 제휴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GS칼텍스 제공
ADNOC 술탄 아흐메드 알 자베르 CEO(왼쪽)와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이 제휴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GS칼텍스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GS칼텍스가 원유거래 활성화 기여와 원유 도입가격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원유 선물거래소 설립에 참여한다.

GS칼텍스는 지난 11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아드녹(ADNOC),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ntercontinental Exchange; ICE), 비피(BP)를 비롯한 글로벌 에너지기업 8개사와 함께 ‘아랍에미리트에서 생산되는 머반(Murban) 원유 선물거래를 위한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ICE Futures Abu Dhabi) 설립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선물거래소 설립에는 GS칼텍스가 국내 정유사 중 유일하게 참여했으며 △비피 △쉘) △토탈 △비톨 △페트로차이나 △인펙스 △제이엑스티지 △피티티 등 글로벌 에너지기업도 향후 거래소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는 내년 상반기 중 머반 원유를 대상으로 선물거래를 시작할 예정이다. 새로 설립되는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에서는 기존 선적월 익월에 결정되던 머반 원유 가격을 선적월 전월에 확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에 따라 구매자 입장에서 가격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머반 원유는 전 세계 60여개 이상 정유사가 사용하고 있는 원유로, GS칼텍스가 작년 한 해 수입한 원유 2억7100만배럴 중 약 17%인 4700만배럴을 차지해 단일 유종으로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 GS칼텍스의 모회사인 GS에너지는 머반 원유를 생산하는 아랍에미리트 육상생산광구 지분 3%를 보유하는 등 40년간 약 8억배럴의 머반 원유 생산량을 확보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2020년부터 시행되는 선박 연료유 황 함량 규제 강화 제도에 따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대표적인 경질 원유인 머반 원유에 대한 거래 활성화에 기여하고 거래 가격의 투명성도 높이게 됐다”며, “향후 경제성 있는 원유의 안정적인 도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지난 10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제4차 CEO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 글로벌 석유·가스기업 대표와 석유 및 가스산업이 직면한 과제에 대해 토론하고 에너지사업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펼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