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임유정 기자] 환절기인 10월 한 달간 점퍼와 재킷, 코트 등 의류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신고 접수가 많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5만9904건 상담이 접수돼 9월 대비 6.7%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달과 비교해 가장 상담이 많이 증가한 품목은 '점퍼·재킷류'로(116.3%)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코트'(103.9%), '구두·부츠 등의 숙녀화'(87.4%) 순으로 상담률이 많이 증가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온라인으로 구입한 의류의 배송 지연, 미배송, 사이즈 착오로 인한 교환·환급 문의 A·S 등이었다.
의류 외에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전기의류건조기(1735.5%), 공연 관람(132.4%),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63.4%) 관련 상담 순이었다.
전기의류건조기 관련 상담은 자동세척 기능 불만, 녹 발생으로 인한 제품성능 저하 가능성에 대한 문의 등이 주를 이뤘다.
특히,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받거나 사용 중에 발생하는 자동 구독 갱신 등 결제 관련 상담 등이 많았다.
지난달 상담을 한 소비자들의 연령대는 30대가(31.4%)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27.6%) 50대 (17.9%)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28.9%), 계약해제·위약금(20.7%), 계약불이행(14.6%)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25.8%), 방문판매(4.0%), 진화권유판매(2.9%) 비중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