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배터리 공세]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 역습 우려
상태바
[中배터리 공세]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 역습 우려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11.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 2020년부터 친환경차 보조금 지원 중단
韓 배터리 업계엔 기회이자 中 배터리 업계의 도전 직면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코마롬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조감도.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코마롬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조감도.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전세계에서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의 기술력이 인정을 받고 있는 가운데 중국 배터리 업계의 반격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중국은 내년 정부 보조금 폐지를 앞두고 있어, 이에 따른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가 2020년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중단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국 배터리 업계는 중국 시장에 대한 새로운 기회와 함께 중국 배터리 업계의 저가 공세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친환경차에만 보조금을 지원해왔다. 보조금 지원이 중단될 경우 사실상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할 의무가 없어진다. 중국은 전세계 전기차 판매비중의 절반을 넘게 차지하는 만큼, 글로벌 배터리 업체의 주 목표가 될 수밖에 없다.

2020년부터 글로벌 배터리 업계의 중국 시장 진출이 가능해지지만, 반대로 중국 배터리 업계의 해외 진출에 대한 우려도 커지게 된다. 글로벌 배터리 업계의 중국 시장 진출과 더불어 보조금이라는 동력을 잃은 중국 전기차 시장에 일시적인 판매 둔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중국 배터리 업계는 내수만으로도 충분히 수요를 확보할 수 있었지만, 수요가 줄어든 만큼 해외 진출 러시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한국 배터리 업계가 기술력 우위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배터리의 저가 공세에 수주에서 밀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국산 제품이 세계 각지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결국 값싼 제품의 범람 때문이다.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적자 때문에 무역분쟁을 일으켰고, 인도 역시 중국과의 무역적자 확대를 우려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가입을 꺼리고 있다.

철강 등 중국 제품이 전세계에서 반덤핑 제소를 받아 수출이 불가한 지역이 늘고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한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생산 가능한 국가가 없어 시장 가격 교란을 이유로 반덤핑 제소도 힘든 상황이다.

2020년부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로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고 있다. 시장 선점을 위해 전세계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과 유럽 등에 앞 다퉈 공장 도입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가 본격적으로 수주 경쟁에 뛰어들 경우 저가 공세에 따른 수익 악화 등 골머리를 앓게 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국내 배터리 업계가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가 크듯이 중국 CATL 등 1위 기업이 국내 배터리 업계의 독점 공급망을 파고들 우려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