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취소에 미중 무역협상·비핵화 촉진외교 '삐걱'
상태바
APEC 취소에 미중 무역협상·비핵화 촉진외교 '삐걱'
  • 김정인 기자
  • 승인 2019.10.3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다음달 16∼17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릴 계획이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취소됐다. 이로 인해 타결을 눈 앞에 둔 미중 무역협상은 물론이고 APEC을 비핵화 촉진외교의 장으로 활용하려던 청와대의 구상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나 한일 갈등을 풀 기회도 사라졌다.

멕시코 일간 엘메르쿠리오에 따르면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11월 APEC 정상회의와 12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를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하철 요금 인상으로 시위가 벌어져 국제회의 개최보다 '집안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두 참석하는 APEC 정상회의에서 각국이 꾀했던 협상 전략엔 비상등이 켜졌다.

먼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과 관련한 1단계 합의가 이뤄지며 순항중인 상황이었던 미중 무역 협상은 진전이 어려워졌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서명하는 방안이 추진돼왔으나 정상회의 개최가 취소되면서 협상을 마무리 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APEC 정상회의 중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면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구체적인 비핵화 방법론을 둘러싼 북한과 미국 간의 견해차를 좁힐 계획이었다. 또 중국·러시아와 각각 정상회담이 열리면 북한의 '든든한 후원자'를 자처하는 두 나라를 통해 북한의 의중을 확인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APEC 정상회의가 무산됨에 따라 우리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과 어떤 방식으로 비핵화에 대해 논의할지 또 다시 고민해야하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이 APEC을 통해 풀어보려 했던 한·일 외교 계획도 무산된 상황이다. 우리 정부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후 경직된 한·일 관계 회복의 계기로 삼을 계산이었지만 APEC이 취소되면서 지소미아 종료일(11월 23일) 전까지 일본과 대면할 기회가 사라져 버렸다. 여권 관계자는 "APEC 정상회의와 별개로 지소미아 종료 시점인 11월 23일 전까지 한일 간 대화 노력은 계속될 것이고 한미 동맹을 축으로 한 미국과의 만남도 다양한 수위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