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통합형 총리’ 이번주 초 발표할 듯
상태바
朴, ‘통합형 총리’ 이번주 초 발표할 듯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1.2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총리·책임장관’으로 조직 슬림화 개편

[매일일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난 15일 17부 3처 17청을 중심으로 하는 정부 조직개편안을 발표한 가운데 새 정부 첫 총리 인선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휴일인 19일과 20일 서울 삼성동 자택에서 2~3명으로 총리 후보자를 압축하고 이 가운데 누가 적임자인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의 장관 제청 절차와 국회 청문회 일정 등을 감안하면 이르면 21일, 늦어도 이번주 중에는 총리가 결정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박 당선인의 청와대 조직은 권한은 축소하고, 효율은 높이는 ‘작고 슬림한’ 모습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박 당선인이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각 부처 장관에게 힘을 실어주기로 한 만큼, 대통령과 내각이 직접 소통하면서 부처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의 ‘책임총리제’ 공약이 지켜진다면, 새 정부의 총리는 내치(內治)를 총괄하는 강한 권한을 갖게 된다. 경제실무 전반을 담당하게 될 경제부총리와 충돌하지 않으면서 각 부처 장관들을 폭넓게 아우를 ‘통합형 총리’가 탄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도 지난 18일 인수위 출입기자 환담회에서 새 정부의 총리로는 ‘통합형 인사’가 적절하다는 입장을 내비친 바 있다.

특히 철통 보안 속에 후보군조차 알려지지 않으면서 박근혜 행정부를 이끌어갈 국무총리,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 미래창조과학부와 안전행정부 장관 자리를 두고 각종 하마평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인선 작업은 15년째 그의 곁을 지킨 이재만 보좌관과 정호성 비서관과 함께 당선인이 직접 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 후보군으로는 박 당선인과 가장 가까이에서 일해 온 경제민주화 전도사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김용준 현 인수위원장 등이 언급되고 있다.

더불어 호남 출신 인사로 진념 전 부총리와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여성 대통령 - 여성 총리’의 상징성을 감안한 인사로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청렴함의 상징으로는 조무제 전 대법관이 거론된다.

안정적 행정 운영을 기대할 만한 법관출신으로 이강국 헌법재판소장과 김능환 전 중앙선관위원장이, 개혁적 성향을 보이고 있는 장하준 캠브리지대 교수와 목영준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 박상증 전 참여연대 공동대표도 후보군에 오르내리고 있다.

충청권의 7선 조순형 전 의원과 이완구 전 충남지사, 정갑영 연세대 총장 등의 이름도 거론된다.

신설된 경제부총리는 성장과 복지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경제 컨트롤타워인 만큼 경제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종합적인 판단 능력을 갖춘 인물이 적임자다.

박 당선인의 신뢰를 받고 있는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과 김종인 전 행추위장, 강봉균 전 재경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서병수 사무총장, 비서실장을 맡았던 최경환 의원도 후보군에 속한다.

박 당선인의 정책 기조인 ‘창조경제’를 구현할 컨트롤타워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의 인선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래부 장관은 선실 부처로서 여러 부처 출신 직원들을 하나로 묶어내는 리더십과 과학기술·경영에 대한 전문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자리다.

정치권에서는 반도체 메모리 용량이 1년에 2배씩 증가한다는 ‘황의 법칙’으로 유명한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과 이석채 전 정보통신부 장관(현 KT 회장), 포드자동차 연구원 출신인 서상기 새누리당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간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도연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과 윤종용 전 한국공학한림원 원장 등도 후보군이다. 안전관리 총괄을 맡게 될 안전행정부 장관에는 재난재해 전문가가 적합한 것으로 점쳐지면서 소방방재청 출신 중 후보를 찾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렇듯 수없이 많은 하마평이 쏟아지고 있는 배경에는 박근혜 당선인의 ‘철통 보안’ 원칙이 자리 잡고 있다. 인선의 기준이나 후보에 대한 정보가 없다보니 당선인의 생각을 알 수 없어 추측과 각종 설만 난무하는 것.

박 당선인은 인수위의 여러 활동과 부처별 업무보고 내용에까지 철저한 ‘함구령’을 내린 상태다.

특히 인선의 보안에 대해선 지난해 비상대책위원 인선 과정에서 명단이 미리 보도된 것을 두고 “촉새가 나불거려서…” 라고 언급할 정도로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박 당선인의 ‘철통보안’은 인선을 앞둔 파워 게임이나 로비 등을 차단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극소수 측근들만이 인사에 참여하다보니 정보의 왜곡된 전달이나 불충분한 검증의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김영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