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전자담배, 사실상 ‘퇴출’ 선고
상태바
액상전자담배, 사실상 ‘퇴출’ 선고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10.2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형규제 강화에 유통채널서 쫓겨나…정부 연구결과 발표 전부터 이례적 대응
서울 시내 편의점 GS25의 점원이 지난 24일 판매중단된 가향 액상전자담배를 수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편의점 GS25의 점원이 지난 24일 판매중단된 가향 액상전자담배를 수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미국에서 액상전자담배 피해자가 속출하자 국내 정부와 유통채널에서는 사실상 해당 제품에 대한 퇴출 수순을 밟고 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액상전자담배가 국내에서 퇴출되고 있다. 정부가 품목에 대한 경고를 강화했을 뿐 아니라 편의점을 비롯해 면세점에서도 해당 제품군의 공급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정부가 유해성 연구결과를 공개하기 전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한 사례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3일 기존 액상전자담배 ‘사용자제’ 권고를 ‘사용중단’으로 격상시켰다. 청소년 흡연 문제 해결과 가향물 첨가 단계적 금지도 발표했다.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진행된 만큼 중대한 사안으로 분류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 관계부처 실장급을 중심으로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반’까지 구축했다. 

이러한 규제 예고는 미국에서 속출하는 피해자로부터 비롯됐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전자담배의 흡연에 다른 원인 미상 폐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이 33명을 돌파하고, 환자도 1479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전주(23명 사망·1299명 환자)보다 대폭 늘어난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직접 규제를 지시하면서 향후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월마트, 코스트코 등 현지 일부 유통채널에서는 미국 액상전자담배 시장점유율 70% 가량을 차지한 ‘쥴’ 판매를 중단했다. 지속적으로 의심 환자가 발생하는 점 외에 청소년 흡연율을 끌어올리는 주범으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유통채널 판매중단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액상전자담배의 주요 창구인 편의점에서는 더 이상 공급하지 않겠다고 일제히 발표했다. △GS리테일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와 함께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까지 공급 중단 의사를 밝히면서 국내 유통채널에서 쫓겨나는 추세다. 

유해성에 대한 확실한 연구결과가 입증되지 않았음에 불구하고 액상전자담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기재부의 ‘2019 3분기 담배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430만팟)까지 상승한 월별 판매량은 8월 270만팟으로 급락했다. 지난달에는 280만팟이 판매됐지만, 정부의 규제 예고에 따라 이달 판매량은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액상전자담배 유해성 및 폐손상 연관성 조사를 신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민·관 조사팀과 함께 전방위적으로 피해 환자를 파악하고,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유해성분 분석을 내달까지 완료한다. 인체유해성 연구결과는 내년 상반기 중 발표된다.

한편, 액상전자담배를 유통하는 KT&G는 관련 제품 생산량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며, 정부의 연구결과 발표에 따라 움직이겠다는 계획이다. KT&G 관계자는 “현재 정부 당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에 대해 조사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사 결과 발표 이후 정부의 정책 방향이 결정되면 이에 성실히 따르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현재 상황을 놓고 정부와 채널이 이례적으로 빠르게 행동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앞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정부의 유해성 연구결과가 발표됐을 때는 채널에서의 판매중단까지 이어지지 않았다”며 “확실한 연구결과 없이 피해자가 속출하는 점까지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