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한국당 빼고 협치·공존”...여야 공수처·선거제 갈등 확산
상태바
이인영 “한국당 빼고 협치·공존”...여야 공수처·선거제 갈등 확산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0.2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포함한 패스트트랙 안건 처리방안을 두고 여야 간 갈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 와중에 여당 원내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제1야당을 배제한 협치와 공존을 외치는가 하면 제1야당 대표를 겨냥해 특검과 청문회 추진 의사를 공식화했다.

28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원내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와 문희상 국회의장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된 검찰개혁법의 본회의 부의문제를 논의했으나 이견만 확인했다. 민주당은 29일부터 본회의 상정이 가능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한 반면, 한국당은 명백한 불법이라고 맞섰다. 이날 문 의장은 부의 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다. 일단 여야는 31일 예정된 법안처리를 위한 본회의에 무쟁점 법안을 상정해 처리하기로 했다.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둘러싼 여야 간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이날 회동에 앞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검찰과 공수처가 다른 점은 딱 하나 뿐입니다. 공수처가 설치되면 검찰특권이 해체된다”며 “반드시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했다. 또 선거법 개정안 강행 처리 의지를 확인하며 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등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을 향해 “때가 되면 더욱 더 단단해진 공존과 협치로 검찰개혁과 선거제도개혁을 함께 완수하자”고 했다. 한국당을 배제한 법안 처리를 공언한 셈이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얼마 전 폭로된 박근혜 정권 말기의 계엄령 문건이 사실이라면 이는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며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겨냥해 특검과 청문회 추진 의사를 밝혔다. 이에 한국당은 강하게 반발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박수를 쏟아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