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정치저항 앞장 선 분들 가산점 주는 게 당연"
상태바
나경원 "정치저항 앞장 선 분들 가산점 주는 게 당연"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10.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 "정치행위에 범죄혐의 운운은 어불성설...자유 지키기 위한 패트 저지 행위"
민주당 김해영 “법치국가 원칙 져버리는 발언”...정의당 윤소하 "상조폭 논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내년 총선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3일 "정치 저항에 앞장선 분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근 본격화된 패스트트랙 관련 검찰 수사로 내년 총선을 장담할 수 없게 된 의원들을 다독이기 위한 내부용 메시지로 해석되지만, 폭력 행위에 대한 보상을 약속한 발언이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로부터 '범죄 혐의점이 있는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는 건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라는 질문에 "물론 (법적) 수사 대상이라 할 수 있겠지만 저희가 한 행위는 국민들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기 위한 잘못된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을 저지하기 위한 행위"라며 "거기에 왜 범죄혐의점이 있나. 저희는 정치저항을 했고, 정치저항을 올바르게 앞장서서 하는 분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들의 정치행위를 두고 범죄혐의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이다. 어불성설이다"라고도 했다.

앞서 전날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총선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 패스트트랙 수사를 받는 분들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하겠다"며 "패스트트랙 수사가 차기총선에 불이익이 되지 않게끔 책임지겠다"고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황교안 대표도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나 원내대표를 포함해 한국당 내부에서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감금, 국회선진화법 위반 관련 혐의 등으로 고발된 의원은 총 60명이다.

하지만 어떤 경위이건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폭력 행위에 대한 보상을 약속한 발언이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실정법 위반혐의로 수사대상인 사람들에게 공당이 혜택을 준다는 건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법치국가의 원칙을 저버리는 발언으로 당의 요구에 따르면 불법적 행위를 해도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우리 사회에 조장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또 "사과와 이 발언에 대한 취소가 있어야 한다"고도 요구했다.

남인순 의원 또한 "황당무계할 따름"이라며 "한국당 식의 공천이 이뤄진다면 한국 정치사에 다시없을 역대급 코미디 공천을 방불케 할 것이다. 이런 얄팍한 제안이 한국당 내서도 과연 환영받을 수 있을까"라며 "불법을 부추기는 못된 발상, 생뚱맞은 발상을 중단하고 검찰 소환에 당장 응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너희들 걱정하지 말고 들어가라, 뒤는 내가 봐주겠다'는 조폭 중에도 상조폭 논리"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