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남북교류 엄정하게 조절해야”
상태바
통일부 “남북교류 엄정하게 조절해야”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01.1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사회 대북제재 논의 염두 “남북 축구대회 참가 검토 필요”

[매일일보] 정부가 이달말 중국에서 열리는 민간차원의 남북 축구대회에 참가하려는 지방자치단체에 일정을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남북간의 교류협력도 엄중한 상황을 감안해서 엄정하게 조절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우리를 포함한 국제사회에서 특히 안보리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대북제재 문제가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런 상황에 맞춰 남북간의 교류협력도 엄중한 상황을 감안해 추진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관련 단체에서 아직 북한주민접촉신고 신청이 들어오지 않았다”며 “신청이 들어오면 정부의 입장과 해당 단체가 처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관계부처와 협조해서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인천시와 강원도는 중국 하이난성에서 19∼30일 열리는 ‘제3회 인천평화컵 국제유소년 축구대회’와 24~27일 중국 하이난다오 일원에서 열리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기념 ‘국제여자청소년 축구대회’에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두 대회 모두 중국 하이난성 축구협회가 주최하고 이 협회와 사단법인 남북체육교류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형식으로 열리며 남한과 북한, 중국, 태국, 미국 등 5개 팀이 참석한다.

그러나 남측 대표단(인천유나이티드 유소년팀인 광성중학교·강원도립대 여자축구팀)의 참가에 대해 정부가 일정 연기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남북 민간의 축구행사를 정부가 막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상황에서 우리가 북한에 대한 엄정한 메시지를 보내준다는 차원에서 남북간의 교류협력도 엄정하게 조절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대변인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통일부를 ‘남북관계부’, ‘교류협력부’ 등으로 바꾸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통일부 입장을 밝힌다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면서도 “통일부라는 명칭은 헌법정신과 국민적 여망을 반영해 이뤄진 명칭”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