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철강업계 감싸는 노조리스크…실적부진에 손실 눈덩이 우려
상태바
조선·철강업계 감싸는 노조리스크…실적부진에 손실 눈덩이 우려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10.1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해양 등 파업 불사…사측은 비용부담 등 난색
현대제철, 파업에 생산중단 조치…실적부진에 파업 등 겹겹이 악재
동부제철, KG그룹 인수 후 내부 구조조정 단행…생존권 걸린 투쟁
현대중공업 노조가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영남권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함께 결의대회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가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영남권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함께 결의대회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최근 산업계 전반에 걸쳐 노조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조선·철강업계도 노조리스크를 피해가지 못하고 있다. 두 업계 모두 일부 업체의 임금 및 단체협약이 해를 넘길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파업 등을 고려할 때 이로 인한 손실이 우려된다.

조선업계는 삼성중공업을 제외한 업체들이 노조 문제로 시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는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 난항을 겪고 있고, 대우조선해양 역시 지속적인 교섭에도 노사 간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이달 15일부터 18일까지 매일 만나 집중교섭을 이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2만3526원(기본급 대비 6.68%) 인상, 성과급 250% 보장, 고용안정, 정년연장, 원하청 총고용 보장 및 불공정거래 해소, 초과이익 공유제 실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조선산업 불황과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비용부담 등을 이유로 노조 측 요구안을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사측이 오는 22일까지 조합원이 납득할 만한 제시안을 내놓지 않으면 23일부터 파업 등 총력투쟁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역시 노사 갈등을 겪고 있다. 각각 부분 파업에 들어가면서 본격 투쟁에 나서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사측이 노조에 제시한 임금인상 3만7615원(1.73%)과 함께 타결 격려금 200만원, 협력사 근로자 처우 개선에 노력하겠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정년 1년 연장 등을 요구하며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조선업계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지만 지난 과거 사례를 볼 때 12월말 극적 합의를 이룰 가능성은 남아 있다. 지난해를 비롯해 해를 넘기기 직전에 타결된 사례가 적지 않다.

철강업계는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노조가 문제가 되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인천공장과 포항공장, 순천공장이 생산이 중단됐다. 이번 파업은 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방식 등 임금체계 개편에 대한 노사 간 입장차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과 영업이익의 15%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상여금을 쪼개 매달 지급하는 방식으로 최저임금법위반 소지를 없애자는 입장이다. 특히 현재 업황이 좋지 않고 실적이 부진한 만큼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번 이틀간 생산중단으로 1000억원의 손해가 예상되는데, 사측은 손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동부제철은 KG그룹과 캑터스PE의 인수 후 인천공장 사업부문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는 이들이 생겨나 노조가 임단협 타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사측은 3년 간 고용승계를 표방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강관·플랜트 등 정리할 사업과 지속성을 갖고 영위할 사업을 분류하는 등 사실상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측은 현장인력의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지만, 사업 축소에 따른 인력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노조와의 마찰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른 업체와 달리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인력의 생존권이 달린 상황이어서 임단협 교섭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로 인해 각 산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을 들먹이며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것을 회사 측에서 받아들이긴 어려울 것”이라며 “지금은 대화와 상생을 통해 실적 회복에 중점을 두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