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중개업소는 개점휴업 중…평일에도 문 닫아
상태바
[르포] 중개업소는 개점휴업 중…평일에도 문 닫아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9.10.1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개업소 몰려 있는 잠실주공단지 상가 대낮에도 '썰렁'
인터뷰도 기피…"정부가 일 못하게 한다"는 볼멘소리도
불 꺼진 ‘잠실중앙상가’ 소재 공인중개사 사무실. 사진=전기룡 기자
불 꺼진 ‘잠실중앙상가’ 소재 공인중개사 사무실. 사진=전기룡 기자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정부가 부동산 실거래가 위반사례 합동점검에 나선 이후 부동산중개업소들이 극도로 몸을 사리고 있다. 잘못이 있어서라기 보다는 합동점검이 단속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워낙 꼼꼼하다보니 걸려서 좋을 것이 없다는 판단에서 아예 문을 닫고 영업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서울 송파구 잠실5단지 ‘잠실중앙상가’. 이 건물 1층은 80% 이상이 공인중개사 사무실로 채워져 있다. 업소만 대략 50곳 정도가 입주해 있는데, 단지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중개업소도 상대적으로 다른 단지에 비해 많이 들어서 있는 편이었다.

하지만 17일 오전 11시께 찾은 잠실중앙상가는 평상시와 사뭇 달랐다. 5단지 재건축 사업과 시장 상황을 들어보려 했지만 처음 방문한 업소부터 문이 닫혀 있었다. "문 연 곳이 있겠지" 하고 계속 문을 두드려봤지만 응답이 없었다. 10여분이 지나서야 어렵사리 문을 연 한 업소를 찾을 수 있었고, 간간히 문 밖으로 들려오는 전화통화 소리를 통해 사무실 내 사람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일하게 영업 중이던 공인중개사 사무실에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돌아온 대답은 인터뷰가 힘들다는 말뿐이었다. 마침 몇몇 방송사에서 문 닫은 공인중개사 사무실의 모습을 담기 위해 방문했지만 영업 중이던 사무실과 고성을 주고 받더니 결국은 자리를 떠나는 모습도 목격됐다.

궁금점은 상가 인근에서 만난 한 주민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 자신을 ‘잠실주공5단지’ 주민이라고 밝힌 장모씨(60대·여)는 “부동산 거래와 관련해 합동조사를 실시한다는 소식이 들린 후부터는 대부분의 공인중개사 사무실이 문을 닫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주민에 따르면 "아파트값 오르는 것이 마치 중개업소 때문인 듯 정부가 취급하면서 일을 못하게 하고 있다는 불만들을 토로하는 중개사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여기서 장씨가 말한 합동조사란 국토부 등이 지난 11일 착수한 ‘서울지역 실거래 관계기관 합동조사’를 의미한다. 지난 1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최근 부동산 시장 점검결과 및 보완방안’의 후속조치로 역대 가장 많은 32개의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게 특징이다.

조사지역은 서울시 25개구 전체다. 이 가운데 강남4구(강남·강동·서초·송파구)와 서대문·마포·용산·성동구는 집중 조사지역으로 선정됐다. ‘잠실중앙상가’ 소재 공인중개사 사무실 등이 합동조사에 직격탄을 맞았다는 의미다.

‘잠실주공5단지’ 전경. 사진=전기룡 기자
‘잠실주공5단지’ 전경. 사진=전기룡 기자

아울러 ‘잠실주공5단지’의 분양 기대감이 한 풀 꺾인 것도 주효하다. ‘잠실주공5단지’는 현재 6년째 조합설립인가에 머무르고 있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의 유예기간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아야 하지만 시기적으로 규제 적용 전 추가적인 사업 진척이 힘든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비업계 관계자는 “‘잠실주공5단지’가 9월동안 많은 거래가 이뤄졌지만 아직 신고까지 여유 시간이 남아 3분의 1정도만 반영됐다”며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의 적용 방식을 밝힌 이달부터는 간간히 거래가 이뤄지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전용면적에 따라 다르지만 3.3㎡당 평균 실거래가가 5800~6000만원선, 재건축 지분으로 따지면 8700~8800만원선으로 평가 받는 단지”라면서 “규제 발표 후 완전히 거래가 멈춘 것은 아니기에 직격탄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지만 그래도 여파는 있다”고 부연했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