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의회, ASF 피해 양돈농가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요구
상태바
연천군의회, ASF 피해 양돈농가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요구
  • 김수홍 기자
  • 승인 2019.10.1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수홍 기자] 연천군의회가 15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으로 피해를 입은 양돈농가들에  정부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요구하고 건의안을 발표했다.

군 의회는 건의문에서 “애지중지 키워온 돼지들을 하루아침에 땅에 묻어야 하는 상황에 망연자실하고 있는 양돈 농가들을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의원들은 “ASF가 확산될 경우 국내 양돈 산업은 물론 국가경제 전반에 미치는 피해를 우려, 이를 최소화하려는 정부 방침에는 적극 공감하나 살 처분 농가에 대한 재 입식 기준 등 지원 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은 국민의 공감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건의문에서 연천군의회는 살 처분 농가들의 재 입식 기준 마련과 사육 제한기간 동안 미 입식에 따른 생계안정자금 지원 등 현실성 있는 충분한 보상대책 시행을 비롯, 계속되는 방역으로 행,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의 상황을 감안, ASF 차단 방역 과 사후관리 소요비용 전액을 국비 지급, ASF의 대표적인 감염매개체로 의심되는 야생멧돼지의 총기 포획허가 등 감염매개체 박멸을 위한 대책 즉각 시행, 접경지역 내 양돈농가의 ASF 피해 심각성을 인식하고 근본적인 종합대책 수립, 양돈농가의 동의 없는 정부의 일방적인 수매와 예방적 살 처분 중지 등을 건의했다.

임재석 연천군의회의장은 “정부는 하루아침에 소중하게 길러온 돼지들의 살 처분  통보를 받은 양돈농가들이 수긍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조속히 강구,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천군의회는 건의문을 농림축산식품부와 기획재정부 등을 방문, 전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