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더민주에 블루 이코노미 등 현안 건의
상태바
전남도, 더민주에 블루 이코노미 등 현안 건의
  • 박용하 기자
  • 승인 2019.10.17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예산정책협의회…이해찬 대표, “국비․한전공대 등 적극 지원” 약속
전남도, 더민주에 블루 이코노미 등 현안 건의/사진=전남도 제공

[매일일보 박용하 기자] 전라남도는 지난 16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를 비롯해 당면 정책과 2020년 국고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당 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해찬 당 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전해철 예결위 간사 등 당 지도부와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을 포함한 지역위원장 등이 대거 참석했다.

전라남도는 이날 호남고속철도 2단계 전 구간 개통 등 36개 사업 예산 지원과 7건의 정책 지원을 건의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역 현안 사업으로 △남해안권 해양관광 개발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 △신소득 유망 국립 아열대작물 실증센터 기반 구축 △도서지역 농산물 해상 운송비 지원 △전라남도 통일센터 건립을 건의했다.

또한 SOC 사업 가운데 △경전선(광주송정~순천) 전철화 사업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개설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조기 착공 △호남고속철도 2단계 전 구간 개통 △훈련용 항공기 전용 비행장 건설 타당성조사 용역 등에 당 차원의 협력을 요청했다.

또한 지역 발전 인프라 구축 및 미래성장 동력을 위한 필수사업인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 기반 구축 △소재산업 스마트제조혁신 기반 조성사업 △중소조선사 구조고도화 지원사업 △바이오헬스 융복합 지식산업센터 구축 △태양광발전 연계 수소생산 및 수소전기차 실증인프라 구축사업 등에 대해서도 참석자들과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정책 지원 건의는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지원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COP) 여수 유치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지원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구축 지원 △흑산공항 조기 건설 △하의~장산·완도~고흥 등 주요 SOC 국가계획 반영, 7건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정부안 편성 과정에서 6조 7천억 원이 반영되도록 도와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는 경남 서부권과 같이 개최하므로 2022년 상반기에 결정되도록 도와달라”며 “또한 국립심뇌혈관센터가 최소 300병상 이상으로 설립되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김 지사는 또 “전남 새 천 년 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 지원을 약속한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관련 사업이 착실하게 실현되도록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대표는 “블루 이코노미 실현을 위한 사업 등 국회에서 증액할 사업을 예결위 심의 과정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히 “한전공대를 설립하는 것이 지역 발전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며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 유일의 전문적 대학이므로 2022년 개교할 수 있도록(특별법제정 등) 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라남도는 앞으로 국회 상임위 및 예결위 심의에 적극 대응하고 여야를 초월해 의원 및 보좌관들과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 예산안 처리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국고예산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