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마곡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설계 공모 당선작 선정
상태바
SH공사, 마곡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설계 공모 당선작 선정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10.1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곡 복합 R&D센터 조감도. 사진=SH공사 제공
마곡 복합 R&D센터 조감도. 사진=SH공사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마곡지구 일반산업단지에 건설할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및 건설형 도전숙 복합개발사업을 현상설계 공모한 결과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가 응모한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당선작은 마곡지구 일반산업단지 일대 1만2000㎡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15층, 총면적 4만3498㎡ 규모로 공공형 지식산업센터를 건설하고 이 복합건물에 강소·벤처·창업기업 입주공간 701개, 기숙사 57호, 건설형 도전숙 227가구(전용 19㎡~25㎡)를 건립하는 설계안이다.

이 복합 연구개발(R&D)센터는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과 서울식물원이 인접해 뛰어난 대중교통 접근성과 자연경관을 확보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강소기업과 연구원들이 업무나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발굴부터 육성까지 지원하는 혁신 융합거점으로 육성될 예정이다.

당선작은 도시적인 맥락을 잘 이해해 주변 건축물과의 조화가 우수하다는 심사평을 받았다. 또한 개별 창업공간, 지원공간 등을 공공형 지식산업센터가 가져야 하는 목적성에 잘 부합하도록 구성했다는 평가다.

한편, R&D센터 건립사업은 오는 2021년 2월까지 세부 실시설계를 마치고 그해 7월 착공해 2023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