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릴레오 ‘KBS 여기자 성희롱’ 논란
상태바
알릴레오 ‘KBS 여기자 성희롱’ 논란
  • 박지민 기자
  • 승인 2019.10.16 16:1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시민 "제지하지 못한 제 잘못"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KBS 법조팀의 조국 수사 보도와 관련해 외압 논란에 휩싸인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이번에는 해당 법조팀 여기자 성희롱을 방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을 부른 것은 지난 15일 방송된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의 '케이비에스 법조팀 사건의 재구성'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출연한 모 신문사 법조팀의 장모 기자는 생방송 중 KBS 법조팀 여기자의 실명 거론하며 "검사들이 KBS 여기자를 좋아해 술술 흘렸다. 그 기자가 국정농단(사건) 때부터 치밀하게 파고들며 검찰과의 관계가 아주 넓어졌다. 그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 많이들 흘렸다"고 말했다. 이에 함께 출연한 다른 패널이 "검사와 기자의 관계로(좋아한다는 것이냐)"라고 묻자 장 기자는 "그럴 수도 있고 검사가 다른 마음이 있었는지는 모르겠고 많이 친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성희롱 논란을 부른 대목이다. 이를 제지하지 않던 유 이사장은 방송 말미에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다"며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했다.

해당 장면은 삭제된 상태지만 파장이 컸다. 16일 KBS 기자협회는 해당 방송에 대해 성명을 내고 유 이사장에게 "이는 명백한 성희롱"이라며 "유 이사장은 본인 이름을 건 방송의 진행자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라"고 요구했다. KBS 여기자회도 성명을 통해 "그를 방송에 불러들인 뒤 함께 웃고 방치한 방관자 모두에게 항의한다"라며 "사과 그 이상의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진행자로서 출연자의 성희롱 발언을 즉각 제지하고 곧바로 바로잡지 못한 것은 저의 큰 잘못"이라며 "성 평등과 인권,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저의 의식과 태도에 결함과 부족함이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하며 깊게 반성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성찰하고 경계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친인맥 2019-10-16 16:30:19
2. 알릴레오 방송 내용 중 성희롱 성 발언은 유이사장이 한 것이 아니고 기자 세계를 속속들이 잘아는 기자(모언론 법조팀장)가 발언한 것이며, 그럼에도 유이사장은 방송 말미에 스스로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언급은 물론 이후 방송엔 문제 발언을 삭제하고 영상을 재등록, 사과까지 했습니다.

다시한번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 KBS 법조팀도 유이사장님처럼 변명이 아닌 사과와 행동을 취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해당 여기자님으로 인해 김PB님이 기자들과 검사들의 관계를 보면서 어떤 상처를 받았는지 진심으로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kbs 기자님들의 상식과 양심이 남아있는지 끝까지 지켜보겠습니다.

미친인맥 2019-10-16 16:29:39
먼저 김경록 PB를 우롱한 KBS 법조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합니다.

1. 2019년 10월 15일 알릴레오 방송에 의하면 KBS 법조팀은 김경록 PB를 우롱하고 제보자와 기자 간의 신뢰 관계를 명백하게 무너뜨리고 김PB를 기자의 주장에 들러리로 세운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대척점에 있는 검사에게 해당 인터뷰 내용을 어떠한 이유와 과정에 의한 것이든 알게한 부분은 피의자 신분인 김PB 입장에선 치명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믿었던 KBS 법조팀 기자들에 대한 배신감과 기자와 검사간 관계의 무서움이 기존 언론이 아닌 개인방송 출연으로 이끌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KBS 법조팀은 김PB를 우롱하고, 신뢰를 저버리고, 잘못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한 점을 인정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취해줄 것을 촉구합니다.

jim 2019-10-16 16:20:05
성희롱은 참을 수 없고...... 인터뷰이와의 약속어김, 검찰하고 내통한건 사과할 수 없고?
그렇게 실수에 참을 수 없으면 실수를 하지를 말지~ 왜 검찰과 인터뷰이와 다르게 보도하는 실수를 하남?
검찰과 내통하지않고 확인한것이다라고 하지만.... 잘못확인한거이지 않슴?
정새배, 하누리 이름 확실히 알았네....
하누리 기자는 좀 안되었네.... 열심히 해서 아나운서도 될수 있었을턴디.... 쩝..... 자한당 대변인이나 되려나싶네...

HEADER 2019-10-16 17:26:38
http://news.kbs.co.kr/datafile/2019/10/1010_10.pdf

김경록 PB 인터뷰한 KBS 여기자가 누구냐면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4143434?od=T33&po=0&category=&groupCd=clien_all

남동언 2019-10-16 20:31:36
기레기들 하나 물었구나 기레기들아 부끄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