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가 온다] 정부, 2027년 ‘세계최초’ 국내 주요도로 ‘완전자율주행’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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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가 온다] 정부, 2027년 ‘세계최초’ 국내 주요도로 ‘완전자율주행’ 추진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10.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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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제도‧인프라(주요도로)를 세계 최초 완비
2027년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레벨4) 세계 최초 상용화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정부가 2027년까지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경제부총리, 산업부·국토부·과기부·환경부·중기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국가비전 선포식에서는 60조원에 이르는 민간투자금을 기반으로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 2024년까지 제도·인프라 완비와 함께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미래 비전이 발표됐다.

산업부는 이날 ‘203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추진을 통한 ‘2030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내세우고, 2개의 목표와 향후 10년간 자동차 산업이 나아갈 3대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정부의 비전달성을 위한 2대 목표는 △2030년 전기·수소차 국내 신차 판매비중 33%, 세계 시장점유율 10% 달성과 △2027년 전국 주요도로의 완전자율주행 세계 최초 상용화다.

또 이를 실현하기 위한 3대 전략으로 △친환경차 기술력과 국내 보급 가속화를 통한 시계시장 공략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제도·인프라를 세계 최초로 완비 △민간투자(60조원) 기반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로의 신속전환을 추진한다.

정부는 미래차 생태계 조기 전환을 통해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의 국내 신차 판매비중 33%,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목표로 한다.

2027년 국내 주요도로의 완전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자율주행차 미래시장을 선점하고, 자율주행차 서비스 확산 방안으로 2025년 플라잉카 실용화를 제시했다.

특히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2030년에서 2027년으로 앞당겼으며, 레벨3에서 레벨4로의 단계적 추진전략을 레벨3과 레벨4를 동시 추진하는 전략으로 수정했다.

이를 위한 핵심부품(시스템·부품·통신) 투자도 진행한다. 2021~2027년까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력 확보를 위해 1.7조원의 예타를 진행 중이다.

또 미래차 생태계 조기 전환을 위해 단기 유동성 대응에 초점을 맞췄던 기존과 달리 적극적인 미래차 전환에 중점을 뒀다. 부품기업 전환에 2조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하고, 연구·현장인력 2000명 양성에 나선다.

이밖에 차량용반도체와 수소버스, 자율 셔틀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모델을 통해 개방형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스타트업의 미래차 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 미래차의 핵심소재·부품 자립도도 50%에서 80% 수준 이상으로 제고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민간주도 3대 서비스와 공공수요 기반 9대 서비스를 확산하고, 민간부문의 자율셔틀,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주행과 공공부문의 자율주행 무인순찰 등 서비스 시대를 준비할 것”이라며, “기술개발과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실증·시범사업이 가능토록 하고, 2025년까지 전기충전기 1만5000기,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660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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