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뇌종양 진단에 조국 사퇴” 동정론 부상
상태바
“정경심 뇌종양 진단에 조국 사퇴” 동정론 부상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0.1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동 촛불집회와 뇌경색 진단, 사퇴 결정적 요인일 것”
김종민 “정경심, 조국 사퇴소식에 펑펑 울다 병원으로 가”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힌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힌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최근 뇌종양과 뇌경색을 진단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 교수의 건강악화가 조 장관의 전격 사퇴결정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 친여권 인사를 중심으로 제기되면서 동정론이 일고 있다.

주진우 전 시사인 기자는 15일 t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정 교수의 건강 문제가 조국 교수한테는 가장 어려운 점이었다”면서 “며칠 전에 뇌경색과 뇌종양 진단을 받았다”고 했다. 이와 관련 정 교수 측 변호인은 “진단 결과가 그렇게 나온 것은 사실”이라며 “심각성 여부는 확인하고 있다”고 했다.

주 기자는 지난 2004년 정 교수가 영국 유학 당시 흉기를 소지한 강도에게 쫓기다 건물에서 떨어져 두개골 골절상을 당한 사실을 언급하며 “정 교수가 자주 아팠고 평상시에도 자주 누워있었다”고 했다. 이어 정 교수의 뇌종양 진단으로 “(조 전 장관이) 자신의 결심을 앞당긴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든다”며 “(정 교수의) 건강 때문에 자기가 무너지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여러 번 했다”고 말했다.

주 기자는 또 서초동 촛불집회도 조 전 장관의 거취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그는 “서초동 촛불집회 현장에서 제가 통화를 했었는데 조 전 장관이 말을 잇지 못할 정도였다”며 “조 전 장관이 ‘이 상황이 너무 고맙다. 국민들이 너무 위대하다’라고 얘기했다”고 했다. 라디오 진행자 김어준씨도 “(서초동) 촛불집회가 (조 전 장관이) 내가 가도 되겠다는 생각을 만들게 했고 그 시점은 아마 이 진단, 뇌경색 진단 때문이 아니었을까”라며 “그 두 가지가 결정적 요인이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여당 내에서도 정 교수의 건강문제를 언급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정 교수가 건강이 되게 안 좋지 않나”라며 “실제로 상당히 안 좋은 상태인데 어제 조 장관이 사퇴했다는 소식을 듣고 (검찰에서) 조사받다가 상당히 충격을 받아서 펑펑 울다가 병원으로 갔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정 교수도 남편 조 장관의 사퇴를 모르고 있었다는 얘기라고 봐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