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조국 후임설 일축 "총선 출마"
상태바
전해철, 조국 후임설 일축 "총선 출마"
  • 박지민 기자
  • 승인 2019.10.15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장관직 제안 여부에는 "노코멘트"
15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의 한국주택금융공사,신용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의 국정감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의 한국주택금융공사,신용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의 국정감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총선에 출마하겠다"며 후임설을 일축했다.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선을 준비하는 것으로 정리했다"며 "저는 국회에 있기로 했고 당에서도 하는 역할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후임으로 지목된 데 대해서는 "(차기 법무부 장관직을 두고) 많은 의견들이 실제로 있다"며 "검찰개혁 하기에(적합한) 의원 출신 등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장관직에 생각이 없냐는 기자의 질문에 "제가 판단했으면 일찍 갔지 않겠냐"고 답했다. 그는 청와대에서 장관직을 제안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라고 말을 아꼈다.

전 의원은 지난 2006년 대통령실 민정수석비서관 출신으로,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의 발언으로 인해 조 전 장관 후임으로 주목받았다. 박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으로 개혁적으로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고, 대통령과 함께 코드를 맞출 수 있는 분은 전 의원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을 했다"며 "정치인이라고 해서 배제할 필요는 없다. 포스트 조국, 애프터 조국을 검찰 개혁에 포커스를 맞춘다면 거기에 적임자를 찾이 않을까 생각된다"고 했다. 

한편 전 의원 외에 법무부 장관 후보로는 하태훈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김오수 법무부 차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조 전 법무부 장관의 공석은 당분간 후임 후보가 지정될 때까지 김 법무부 차관이 장관 업무를 대행하는 것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