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지하철 채용비리 감사 불복 "저희 주장이 오히려 더 일리 있다"
상태바
박원순, 지하철 채용비리 감사 불복 "저희 주장이 오히려 더 일리 있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10.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대상 국정감사....박 시장 "한 번 더 판단 받아볼 것"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감사원의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 감사 결과를 놓고 서울시가 감사 불복을 선언한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 "저희 주장이 오히려 더 일리 있다"라고 재차 주장했다. 해당 감사는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서울시장과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공익감사를 청구하면서 실시됐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기본적으로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존중한다"라면서도 "다만 감사원이 지적한 4가지 지점은 자세히 들어보면 저희 주장이 오히려 더 일리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감사원에는 재의라고 하는 절차가 있어서 재의해서 감사원에 한 번 더 판단을 받아보려고 재의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무소속 정인화 의원이 "(재심의 청구한) 4가지 사안은 위법 내지 부당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재차 지적하자 "최근 감사 결과를 직원들과 꼼꼼하게 살펴봤다. 약간씩 다 오해가 있었다"며 "감사 결과의 핵심은 조직적 채용 비리는 없었음을 확인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감사원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서울교통공사 등 5개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 관리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자 1285명 중 192명(14.9%)이 재직자와 친·인척 관계로 확인됐다. 서울교통공사가 당초 감사원에 제출한 자체조사 결과인 112명보다 80명 더 많다. 여기에 자회사 재직자와 최근 10년간 전적자(퇴직 후 위탁업체 등에 취업한 사람), 최근 3년간 퇴직자까지 포함하면 이들과 친인척 관계인 일반직 전환자는 19.1%인 246명에 달한다. 또한 감사원은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해 감사를 받은 각 기관이 불공정한 채용 과정을 통해 고용됐던 사람들이나 근무태만자 등 부적격자마저도 정규직으로 전환해준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감사원은 서울시장에게 지방공기업 인사업무를 부당 처리한 서울교통공사 사장에 대해 해임 등을 조치하라고 통보하는 한편, 5명을 중징계 조치하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해당 감사 결과에 서울시는 해당 감사결과에 "동의할 수 없다"고 즉각 공개 반발했다. 또 감사원 지적 사항 중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정책 시행방안 수립 부적정 및 일반직 전환 업무 부당 처리 △7급보의 7급 승진시험 추가실시 합의 및 시험 관리 부적정 △승강장 안전문 유지보수 등 용역의 직고용 전환 업무 부당 처리 △특수차 운전 분야 채용업무 부당 처리 등 4가지에 대해 재심의를 청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