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문레이다] 에이치엘비, ‘갈팡질팡’ 임상3상 발표에 주식 불공정거래 의혹
상태바
[풍문레이다] 에이치엘비, ‘갈팡질팡’ 임상3상 발표에 주식 불공정거래 의혹
  • 한종훈 기자
  • 승인 2019.10.14 14:57
  • 댓글 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의 임상결과를 두고 지옥과 천당 번갈아
제약업계,이같은 결과 현실적으로 이해 불가
에이치엘비 주가 그래프.
에이치엘비 주가 그래프.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코스닥 대장주인 에이치엘비의 임상 3상 발표이후 주가가 급락과 급등세를 오가는 가운데 주식 불공정거래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14일 에이치엘비는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 개발사인 엘리바와의 합병을 한다는 소식에 장중 13% 넘는 상승세를 기록해 장중 13만원을 돌파했다. 최근 에이치엘비는 미국 자회사 LSK바이오파마가 개발하는 항암제 리보세라닙의 위암 글로벌 3상 임상 차질 소식이 발표되자 7만원대의 주가가 2만5천원 전후까지 급락세를 보였다. 최근 저점에서 14일 주가를 감안하면 약 500%에 가까운 상승률이다.

그러나 곧바로 사측은 임상실패가 아닌 임상지연으로 입장을 호소하며 연이은 호재를 쏟아냈다. 먼저, 지난 8월 개발 중인 항암제 리보세라닙의 신약 허가 신청을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사전 미팅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시장에 흘리며 상승의 반전을 만들었다.

비슷한 시기, 진양곤 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위암 관련 글로벌 임상 3상 종료 직후 중간 발표가 성급했다는 걸 인정하면서 뒤늦게 모든 임상 3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임상학적으로 리보세라닙이 신약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해명했다.

지난 9월에는 자회사 엘리바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리보세라닙 글로벌 임상시험 3상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항암 신약물질인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 항암효과가 경쟁 약보다 우수하고 부작용 결과도 낮았다는 이날 발표에 기존에 이어오던 상승세는 급등세로 상승의 가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한편, 지난 6월 10일에는 김하용,김성철 두 대표이사가 돌연 사임하며 진양곤 회장이 다시 대표이사로 복귀했다. 두 김대표는 사임하기 전에 대규모 스톡옵션을 전량 행사에 10만원대 이상에서 막대한 시세차익을 이뤘다는 게 회사내부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를 두고 시장에서는 전직 대표들이 회사 주식을 고점일 때 절묘하게 매각했다며 일부 비이냥거리는 목소리도 나왔다. 그 외에도 외국인들의 공매도로 인한 숏커버링으로 인한 주가의 상승 원인으로 보는 시각과 전 두 김대표와 오너인 진양곤 회장과의 내부다툼에서 이같은 주가의 급등락이 생겼다는 이유 등 다양한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임상3상 실험의 결과가 불과 한달 사이에 이렇게 해석이 달리되는 것은 통상적인 사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경우”라며 “이같은 배경에 대해 회사는 입증지연이라는 해명만 강조했지 왜 이러한 발표가 혼선을 거듭했는지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라고 설명했다.

증권거래소 관계자는 “하나의 사실을 두고 해석 여부에 따라 주가의 변동 폭이 있을 수 는 있지만 이처럼 급락세 이후 급등세가 연출되는 경우는 보통 주식의 불공정거래가 대부분 있어왔고 이에 대한 조사도 향후 이뤄진다”며 투자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현재 본지에서는 이와 관련한 회사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차례 전화 연결을 시도했지만 회사측은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양곤 2019-10-15 10:32:23
에이치엘보 진양근 사장입니다.
이런 쓰레기 기사를 보고 한국 언론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정말 기자의 자질이 의심스럽습니다

이진우 2019-10-15 01:07:59
이 기사 하단의 장진우 이사의 댓글입니다. [가려져 안보이시는 분들 위해 올립니다.]

에이치엘비 IR을 총괄하고 있는 장진우이사입니다
1) 저희 회사와 접촉하기위해 어떤 전화번호로 연락하셨는지요?
2) 저희회사 주요발표때, IR담당 임원인 저조차도 발표내용을 모를정도로 극비리에 진행되었고, 그러한 내용은 주가를 보시면 판단 가능한데, 어떤 불공정의혹을 제기하시는건지요?

구체적인 내용의 취재를 원하신다면 회사대표전화(070-4639-6949)로 하시면 언제든지 연결가능하며 사실관계를 취재할수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효영 2019-10-15 00:47:11
어이.. 기레기? 공매한테 얼마 받아 쳐먹었냐? 정말 언론 통폐합 필요하다. 너 같은 기레기 기자 때문에 훌륭한 기자들 까지 욕먹는 거다. 스포츠나 써라~

익명의제약 2019-10-15 00:22:49
이해하기 어렵다? 어렵겠지 익명을 요구한 제약관계자가 동네 약국 약사정도 되겠지 ㅋㅋ 아니 상식적으로 세계 탑클라스 바이오 기업들이랑 박사들이 모여서 검토하고 최고의 논문으로 선정한건데 뭐 익명을 요구한 제약사 관계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이가 없다 어이가 없어 솔직히 쪽팔리죠?

공매도냐 2019-10-14 23:58:55
공매도한테 얼마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