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 체제 잔재청산 나선 르노… CEO 전격 경질
상태바
곤 체제 잔재청산 나선 르노… CEO 전격 경질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9.10.11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로레 축출…차기 CEO 인선 작업 시작
11일 르노그룹 이사회에서 경질된 르노의 최고경영자(CEO) 티에리 볼로레. 사진=연합뉴스 제공
11일 르노그룹 이사회에서 경질된 르노의 최고경영자(CEO) 티에리 볼로레.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프랑스 르노가 최고경영자(CEO) 티에리 볼로레를 10개월 만에 전격 경질했다.

볼로레의 경질은 일본에서 기소돼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카를로스 곤 전 회장 겸 CEO의 잔재를 청산하는 작업의 일환이다. 대주주인 프랑스 정부와 제휴사인 일본 닛산차가 그의 사퇴를 압박해왔다.

르노그룹은 11일(현지시간) 이사회를 소집해 티에리 볼로레 CEO를 경질하고 임시 CEO를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클로틸드 델보스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임시 CEO를 맡아 새 CEO 인선이 마무리될 때까지 그룹의 경영 전반을 책임진다.

경질된 볼로레는 르노 그룹 내부와 1대 주주인 프랑스 정부, 제휴사인 일본 닛산차 등 사방에서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특히 지난 1월 카를로스 곤 전 회장 겸 CEO가 물러난 뒤 볼로레와 함께 르노그룹에 입성한 장도미니크 세나르 회장이 볼로레의 사퇴를 강하게 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간 르 피가로는 볼로레의 CEO 취임 후 실적 악화와 그와 닛산 측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한 것에서 내부에서 비판이 제기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세나르 회장은 르노가 곤이 경영하던 시절의 잔재를 청산하고 새 출발을 하는 데 있어서 곤 체제에서 COO를 지낸 볼로레가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볼로레는 르노 내부에서 곤의 ‘오른팔’로 불려왔다.

볼로레를 ‘축출’하며 곤 체제의 잔재 청산에 나선 세나르는 르노 그룹 회장으로 선임되기 전에는 프랑스의 세계적인 타이어 제조사 미슐랭(미쉐린)의 CEO였다.

르노의 지분 15%를 보유한 최대 주주인 프랑스 정부도 이사회 소집을 앞두고 세나르의 인적 쇄신 구상에 힘을 실어줬다.

프랑스 교통부의 장밥티스트 제바리 국무장관은 이날 이사회가 열리기 직전 공영 프랑스 텔레비지옹에 출연해 “현재 중요한 것은 닛산과의 경영연합 체제가 안정되고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을 성공리에 진행하는 한편 새 시장을 장악할 능력을 갖추는 것”이라면서 “세나르 회장이 올바른 전략을 제안할 것이라고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말했다.

카를로스 곤 경영진에서 르노의 부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였던 볼로레는 지난 1월 CEO에 선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